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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의 theory 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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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5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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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놀이에 대한 즉각적인 해석을 강조하였다. 놀이치료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Anna Freud와 Melanie Klei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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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말에는 상반된 놀이치료 접근방식이 나타나는데 그것은 적극적 놀이치료와 수동적 놀이치료이다 Levy는 적극적인 놀이치료 방법으로 발산요법(release therapy)을 발달 시켰다.
놀이치료의 theory(이론)적 배경 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요점하였습니다. 이 방법의 theory(이론)적인 근거는 Freud의 반복적 충동에 근거를 둔 것으로 Levy는 아동이 정서적으로 상처를 입힌 과거의 사건을 그대로 재연하기 위해서는 놀이 環境도 의도적으로 구조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data(資料)題目 : 놀이치료의 theory 적 배경
설명




반면에 놀이치료 theory(이론)을 독자적인 가치로서 인정한 멜라니 클라인은 아동의 놀이를 무의식은 알 수 있는 수단으로 보았다. 그녀는 놀이를 아동을 observation하고 진단하는데 활용하였으며, 특히 놀이는 아동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데 유용하다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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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그러나 Hans의 치료는 오늘날의 놀이치료와는 많은 상이한 차이가 있고 특히 Freud 자신이 치료자로서 전적으로 개입한 것이 아니라 Hans의 아버지를 통해 치료를 도운 것이므로 Filial Therapy의 기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놀이치료의 theory 적 배경에 대한 report data(資料)입니다. 그 후 1920년대 들어와 Hug-Hellmuth(1919)가 놀이상황을 아동치료에 이용한 것이 놀이치료의 계기가 되었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자료(data)명 : 놀이치료의 theory(이론)적 배경


<놀이치료의 theory 적 배경>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909년 Sigmund Freud(1909)가 공포증을 가진 다섯 살 난 남자아이 한스를 그 아이의 아버지를 통해 치료한 事例(사례)는 아동을 analysis(분석) 하고 치료하는 데 놀이가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놀이치료의 theory 적 배경

안나 프로이트는 고전적 프로이트의 theory(이론)을 아동의 정신analysis(분석) 을 위한 체계로 발전시켰다.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그녀는 대부분의 아동의 놀이는 상징적 의미가 별로 없다고 보고 놀이에 대한 해석을 강조하지 않았다.
순서
놀이치료의 theory(이론)적 배경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점한 보고서 자료(data)입니다. 발산요법은 아동은 자신이 겪은 충격적인 상황을 놀이에서 재현하여 공포, 공격성, 경쟁의식과 같은 힘든 감정을 방출해 냄으로써 충격에 의한 심리적 상처가 치유가 되는 것을 말한다.


즉, 과거의 고통스러웠던 상황을 재연할 수 있게 놀잇감이나 놀이방의 環境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놀이치료의 theory(이론)적 배경


Solomon은 과거의 상처받은 경험을 그대로 재연하지 않더라도 놀이를 통해 공포나 분노를 발산할 수 있으며 놀이방에서 치료자와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음으로서 사회적으로 용납되어지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운다는

그리고 Levy의 Release Therapy와 유사하나 Levy에 비해 비참한 경험의 재생보다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놀이를 적용한 Solomon (1938)의 Active Play Therapy도 등장하였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녀는 놀이를 아동의 자연적인 표현매체라고 보고 언어가 발달되지 않은 아동의 경험이나 정서, 복잡한 사고의 표현 등의 수단으로서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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