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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lescent(청소년) 신앙교육을 위한 기독교 가정의(定義)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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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2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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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시기에 있는 youth은 커다란 변화 속에 놓이게 …(투비컨티뉴드 )

가정이 신앙교육의 장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회복할 수 있는 청소년 신앙교육을 하기위한 기독교 가정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youth의 우리 나라 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이다. 그러나 생물학에서는 육체적으로 균형 있게 발달하는 시기를 말하는데 사회·culture적 property(특성)과 남녀의 연령에 따라 성장 속도와 그 양태에 있어서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연령이 youth기를 구분하는 절대적 기준이 될 수 없음이 분명하다.

다. youth이라 함은 흔히 사춘기와 청년기의 미성년자를 통틀어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관념 정이가 각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이되어 왔으며, 학문 영역과 학자에 따라, 나라와 국가의 통치이념과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기 때문일것이다 우리 나라의 youth 관련법규의 경우 민법은 20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보호 대상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18세 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범죄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연령층은 대체로 12세로부터 20세까지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따 그러나 발달심리학에 의하면, youth시기는 아동기가 끝나는 시기부터 성인의 역할과 책임을 담당하기 스타트하는 직전까지로서 대개 사춘기가 스타트되는 12-13세에서부터 22-24세까지에 이르는 10년의 기간을 youth기로 본다.



adolescent(청소년) 신앙교육을 위한 기독교 가정의(定義) 역할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necessity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youth에 대한 이해
1. youth기의 정이와 관념
2. youth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적 property(특성)
2) 인지적 property(특성)
3) 정서적 property(특성)
4) 사회적 property(특성)
5) 종교·신앙 발달적 property(특성)
3. 성서에서 본 youth
1) 구약
2) 신약
3) youth의 특수성과 약점

Ⅲ. youth 신앙교육을 위한 기독교 가정 이해
1. 가정이 사회학적 정이
2. 가정이 성서적 이해
1) 구약
2) 신약
3. 기독교 가정이 의미
4. 기독교 가정이 교육신학적 이해
1) 창조의 질서에 속한 가정
2) 언약의 관계에 기초한 은총의 매개로서의 가정
3) 관계가 이루어지는 곳
4) 교육의 장으로서의 가정
4. 기독교 가정이 본질
5. 기독교 가정이 교육적 사명과 의의의 신앙교육

Ⅳ. history를 통해본 기독교 가정에서 신앙교육
1. 구약시대 가정에서의 신앙교육
2. 신약시대 가정에서의 신앙교육
3. 종교개혁시대 가정에서의 신앙교육
4. 현대가정에서의 신앙교육

Ⅴ. 현대가정이 변화와 신앙교육의 쇠퇴 요인들
1. 현대사회의 변화와 특징
2. 가정이 변화와 쇠퇴요인들
1) 가족형태의 변화
2) 가정 기능의 변화
3) 가족관계의 변화
4) 가치관의 변화
5)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environment
6) 아버지의 교육기능의 상실과 무관심
7) 교회의 역할수행 능력의 부재

Ⅵ. 기독교 가정에서의 youth 신앙교육
1. 신앙교육의 목적
2. 신앙교육의 目標(목표)
3. 신앙교육의 내용
1) 교육의 기초인 복음
2) 성서교육
3) 가정예배 생활
4) 기도생활
5) 하나님 의뢰함
6) 순종심
7) 가치관 교육
4. youth 신앙교육을 위한 기독교 가정이 역할
1) youth 신앙교육의 교사로서의 부모
2) 부모의 자녀 신앙교육의 방법
(1)부모의 모범된 생활(modeling)
(2)징계(discipline)와 통제(control)
(3)상황에 따른 가르침 : 질문과 대답
(4)계획된 정규적인 가르침
3) 신앙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가정 environment
5. 교회와 가정이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신앙교육
1) 목회자의 가정교역에 대한 관심과 지원
2) 교회에서의 부모를 위한 교육
3) 교회학교에 부모의 참여

Ⅶ. 결 론
Reference List 목록


Ⅱ. youth에 대한 이해

1. youth기의 정이와 관념

youth(Adolescence)이라는 용어는 ‘성장하다’ `성숙하다‘라는 의미의 동사 `Adolescere`에서 由來된 말로서 “성인” 혹은 “성숙으로서의 성장”을 의미한다. 고용수, “youth이해와 교육적 project”,『장신논단』제3집(1987.3), p. 223. 그러나 youth에 대한 관념 정이는 매우 어렵다. youth은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 즉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아직도 보호를 받아야 할 시기에 있따 이 시기에 youth은 개인이 내적으로 변화하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그 사회가 요구하는 기대에 도달하려고 노력하며 인격의 완성을 기하고, 사회적인 기능을 취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이다.청소년신앙교육을위한기독교가정의역할 , 청소년 신앙교육을 위한 기독교 가정의 역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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