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인식유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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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정의, , Ⅱ. 문 헌 고 찰, , Ⅲ. 연 구 방 법, 1. 연구설계, 2. Q-표본(Q-sampl), 3. P-표본의 표집방법(P-sampling method), 4. Q-표본 분류(Q-sorting), 5.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6. 연구의 제한성, , Ⅳ. 연 구 결 과, 1.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인식 유형, 2.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인식 유형별 특성 분석, 3.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유형별 특성 비교, , Ⅴ. 논 의, , Ⅵ. 결론 및 제언, , FileSize : 48K ,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인식유형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정신지체인 정신지체학생 통합학급
Ⅰ. 서 론
1. 연구의 必要性
2. 연구의 목적
3. 용어정의(定義)
Ⅱ. 문 헌 고 찰
Ⅲ. 연 구 방 법
1. 연구설계
2. Q-표본(Q-sampl)
3. P-표본의 표집방법(P-sampling method)
4. Q-표본 분류(Q-sorting)
5. 資料처리 및 analysis방법
6. 연구의 제한성
Ⅳ. 연 구 결 과
1.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인식 유형
2.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인식 유형별 特性(특성) analysis
3.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유형별 特性(특성) 비교
Ⅴ. 논 의
Ⅵ. conclusion 및 제언
통합교육은 이제 일반교육의 참여와 협력이 없으면 그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는 것이 강조되면서, 통합교육에서의 통합학급 교사들의 역할과 협력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고(Speck, 1996; 김성애/정대영/박희찬, 1997; 이소현/황복선, 2000; 강영심/정정련, 2002; 강병호/배정아/송정미, 2002), 그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도 구체화되고 있다(국립특수교육원, 2003). 통합학급을 담당한 교사들에게 선택가산점을 산정할 수 있도록 공무원승진규정(2001년 7월 7일 개정, 2002년 1월 1일 시행)을 개정/시행하고 통합학급 교사들의 특수교육 직무연수를 시/도 및 시/군/구교육청별로 이수토록 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3). 이러한 특수교육 직무연수 등 행/재정적 지원이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통합교육의 내실화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통합학급 교사들이 특수아동에 대해 어떤 주관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주목해야 하고, 그들의 인식수준과 유형을 고려한 연수과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개인의 주관적 인식을 체계적으로 analysis하기 위해 본 논문은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김…(省略)
Ⅰ.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need, 2. 연구의 목적, 3. 용어정이, , Ⅱ. 문 헌 고 찰, , Ⅲ. 연 구 방 법, 1. 연구설계, 2. Q-표본(Q-sampl), 3. P-표본의 표집방법(P-sampling method), 4. Q-표본 분류(Q-sorting), 5. 자료(資料)처리 및 analysis(분석) 방법, 6. 연구의 제한성, , Ⅳ. 연 구 결 과, 1.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인식 유형, 2.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인식 유형별 特性 analysis(분석) , 3.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유형별 特性 비교, , Ⅴ. 논 의, , Ⅵ. 결론 및 제언, , 내려받기 : 48K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인식유형 연구
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대한 연구들은 정도와 세부적인 reaction(반응)에 있어서는 다양성을 지니지만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가 전 文化(문화)권 안에서 일반적인 현상이라는 데에 견해 을 일치하고 있다 (Cloerkes, 1987; Neubert & Cloerkes, 1987; Speck, 1996) 장애인들 중에서도 특히 정신지체인에 대해 사회가 가장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고(Bächtold, 1984; Neubert & Cloerkes, 1987), 교육현장에서 쉽게 만나게 되는 장애영역이 정신지체이기 때문에, 통합교사들의 정신지체인에 대한 인식유형과 特性(특성)을 밝히는 작업은 통합교사를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교육내용을 준비하거나 그들과 협력교수를 할 때 중요한 기초 資料로 활용되어 통합교육의 effect를 높여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