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effect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0 14:40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hwp
강效果(효과) 理論(이론)은 대중매체가 보편화되고 전쟁을 경험하며 매스컴이 막강한 influence력을 행사함에 따라 탄생한 최초의 效果(효과)理論(이론)이다.
탄환理論(이론)의 理論(이론)적 배경은 1930년대를 전후한 행동주의 심리학과 사회학의 대중사회 理論(이론)이다. 탄환理論(이론)은 구체적인 理論(이론)적 구조와형식을 갖고 제시된 것이라기보다는 매스 미디어 效果(효과)에 대한 1920년-1930년대의 인식을 반영하는 것인데, 마법의 탄환理論(이론), 피하주사理論(이론) 또는 기계적 S-R理論(이론)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탄환理論(이론)의 수용자 槪念은 수동적이고 원자화된 수용자이며 쉽게 설득당하고 조작당하는 수용자이다. 따라서 탄환理論(이론)의 기본 가정은 대중사회의 대중은 전통적인 사회적 유대와 규범의 제약을 받지 않는 원자화되고 고립화된 존재로서 매스 미디어의 획일적인 메시지에 획일적으로 reaction response하기 때문에 미디어의 效果(효과)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강력하다는 것이다.
대중은 수동적이어서 매스컴의 influence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고 보았으며, 매스미디어의 效果(효과)는 무差別적이고 직접적으로 매우 강력하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식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의 선전전이나 나치 독일의 선전활동, 또 영화나 라디오 등 새로운 매체에 대한 관심의 고조에서 기원하여, 매스 미디어의 效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들에 의해 가속화되었다. 그리고 매스 미디어 메시지는 이러한 수용자…(생략(省略))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effect이론
Download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hwp( 13 )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1.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2.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3.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4.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5.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6.gif)
사회과학,시대별,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이론,기타,실험과제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effect이론
실험과제/기타
설명
순서
다.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기타실험과제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 效果(효과)理論(이론)
가.매스커뮤니케이션 效果(효과)理論(이론)
가. 매스커뮤니케이션 效果(효과)理論(이론)
1.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效果(효과)理論(이론)
(1)대(강)效果(효과) 理論(이론)(1910∼40년대 중반)
초기 매스컴의 效果(효과)에 대한 理論(이론)은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이 대중매체에 절대적인 influence을 받는다 고 믿었다.
1)탄환理論(이론)
매스 커뮤니케이션效果(효과)에 관한 초기 理論(이론)의 하나로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한 influence을 즉각적이고획일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요지의 학설. 이 관점에 의하면 매스 미디어의 메시지는 goal(목표) 물만을 정확하게 맞추어 쓰러뜨리는 ‘마법의 탄환’처럼 수용자 대중에게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강력한 效果(효과)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