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er의 학습 동기 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0 07:07본문
Download : Keller의 학습 동기 이론.hwp
(1) 定義(정의) 단계에서는 해결하여야 할 동기문제를 分析(분석)하고, 동기 문제를 더욱 구체화하여 알아보기 위해서 학습자 分析(분석)을 하며, 학습자 分析(분석) 후 동기 目標(목표)를 설정한다
(2) 설계 단계에서는 매 目標(목표)마다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쳐 가능한 동기 …(省略)
다.
설명
Keller의 학습 동기 theory
♥ 학습 동기란? ♥
지금까지 학습 동기라고 하면 수업의 전과정인 도입-전개-정리(整理) 중에서 도입 단계의 몇 분 동안에만 수행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동기는 바라고 있는 goal(목표) 의 달성에 효율적인 행동을 강화시켜준다. 동기는 어떤 goal(목표) 를 향하도록 행동에 방향을 제시해 준다.
- 동기설계모델의 구체적 동기 책략들을 교수설계와 수업계획의 과정에 적용하여 수업을 설계한다. 동기는 어떤 목표를 향하도록 행동에 방향을 제시해 준다. 즉 동기는 자극에 대해 유기체를 활성화시키고 예민하게 촉진시켜 준다. 동기는 바라고 있는 목표의 달성에 효과적인 행동을 강화시켜준다.
effect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서 학습동기에 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한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현재의 지적인 발달을 강조하는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학습에 흥미를 잃은 학습자들에게 학습 동기를 유발, 지속시키기 위한 책략이 필요하다. 이런 면에서 볼 때 Keller의 ARCS theory(이론)은 많은 시사점을 준다. 즉 동기는 자극에 대해 유기체를 활성화시키고 예민하게 촉진시켜 준다. Keller의학습동기이론 , Keller의 학습 동기 이론사범교육레포트 ,
동기는 활력을 준다.
Download : Keller의 학습 동기 이론.hwp( 54 )
순서
Keller의학습동기theory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동기는 활력을 준다. 그러나 Keller는 ARCS theory(이론)을 제시하면서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발된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교사는 수업의 전시간을 통해 학생들의 동기변화에 민감해야함을 강조하였다.
ARCS 책략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影響 - 초등학교 ‘소화와 연소’ 단원을 중심으로 (정경희), ARCS 책략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습 동기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影響(문승호) 등 그 외 많은 논문을 보면 ARCS theory(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학습 태도, 그리고 학업 성취에서도 effect적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따 이런 논문의 결과를 모든 경우에 일반화시키기에는 약간의 제한점이 있기는 하지만, 연구대상이었던 학생들의 대다수가 여러 동기 책략들에 대해 긍정적이고, 재밌다는 reaction(반응)을 보였다. 그래서 대부분의 교수 설계자들은 학습 동기의 유발에만 초점을 두고 발생된 동기를 유지시키는 것에 관련되어는 거의 신경 쓰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