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 생활과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관념,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30 11:33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hwp
성숙주의 理論에 의하면 아동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으므로 그에 도움이 될 만한 건전한 environment(환경) 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3) 目標(목표)
Download :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hwp( 70 )
5) 일과운영
Ⅲ. conclusion
2) 주요理論가
5) 일과운영
다. 그들은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바로 유아 내부로부터 나온다고 주장한다. 아동발달 理論 중에서 가장 history가 오래된 理論이며 동시에 유아교육에 지대한 influence(영향)을 끼친 理論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아동심리학자인 게젤에 의해 체계적으로 정립되었다. 특히 학습 environment(환경) 은 유아가 학습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안내해 주는 우호적인 교사와 잘 준비된 environment(환경) 이 있어야 한다. 준비도(readiness)의 개념이 이러한 견해의 중심이 된다 성숙주의자들은 environment(환경) 적 조건이 자연스러운 발달의 패턴을 발해해도 성숙의 패턴을 alteration(변화) 시킬 수 없다고 본다.
3) 目標(목표)
Ⅱ. 본론
7) 교사의 역할
성숙주의 理論이란 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결정된다고 보는 理論이다. 유전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는 유아 신체의 자연적인 성숙은 개화하는 과정과 함께 일어난다. 성숙주의 입장의 핵심은 인간의 발달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environment(환경) 적 요소의 influence(영향)을 최소한 인정하는 것이다. 그는 watch법이 유아교육에 새로운 과학적 성격을 부여하게 될 것을 주장하면서 자신 스스로 아동의 행동연구에 watch법을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6) 교수학습방법
5) 일과운영
7) 교사의 역할
[放通大 생활과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관념, 특성(特性), 목표(goal), 環境(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
참고자료(data)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과정, 생활과학과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9036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9036_01_.jpg)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9036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9036_02_.jpg)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9036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9036_03_.jpg)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9036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9036_04_.jpg)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9036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9036_05_.jpg)
6) 교수학습방법
7) 교사의 역할
1) 개념
6) 교수학습방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
(1) 스탠리 홀
2) 주요理論가
1.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
2) 주요理論가
課題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environment(환경) 구성
순서
<목 차>
2.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
4) environment(환경) 구성
2) 주요理論가
다양한 자료(data)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放通大 생활과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관념, 특성(特性), 목표(goal), 環境(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說明(설명) 한 放通大 課題입니다
설명
1) 개념
4) environment(환경) 구성
1) 개념
Ⅰ. 서론
1) 개념
3) 目標(목표)
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표 요약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성숙주의 理論은 바람직한 행동이 자연스럽게 발생하기 전에 유도해 내려는 특별한 노력은 불필요하며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숙주의 견해에 기초한 유아교육 program은 유아에게 정서적으로 풍부한 environment(환경) 을 제공함으로써 자기표현을 충분히 도와준다. 현재의 성숙 수준을 넘어 성취하도록 유아를 강요하면 무능해질지도 모르며 자기 신뢰감과 가치감의 감소를 경험할 수도 있다
Ⅱ. 본론
홀은 18세기 후반과 19세기 초에 활동한 미국의 심리학자로 성숙주의 理論의 초기 주창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