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Naturalism)와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1 05:45
본문
Download : 자연주의(Naturalism)와 교육.doc
(2) 성장단계에 따른 교육적 특징 :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른 교육theory 제시
① 감각적 성장단계(0세-12세)
- 감각의 성장기, 기본적인 감각훈련, 악한 사회적 influence으로부터의 보호→소극교육
② 지성적ㆍ사회적ㆍ정서적 성장기(12세-20세)
- 자연적 관계, 사물간의 관계 등에 대한 이해력의 성장,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이해력의 성장, 성적인 충동과
관심의 성장 → 독ㆍ서ㆍ산 등 지식교육(실용적 지식), 성교육 등 실시
③ 도덕적 성장단계(20세 이후)
- 도덕적 관계(definition , 선 등), 미적 감각의 성장 → 도덕교육, 예술교육 실시
* 학자들에 따라 루소의 발달단계론을 5단계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으나, 위의 기본 단계를 보다 세분화한 것에 지나지 않음.
⇒ 이상과 같은 발달단계론에 따른 교육상의 특징으로 볼 때, 루소는 어린 시기에는 소극교육을, 그리고 靑少年(청소년) 기 이후에는 비교적 적극적인 교육을 주창하고 있으며, 어린 시기에는 자연본성의 보존과 성장을, 그리고 靑少年(청소년) 기 이후에는 사회성의 성장을 의도하고 있다아
Ⅲ. 페스탈로찌의 자연주의 교육론
1.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64-18…(투비컨티뉴드 )
%EC%99%80%20%EA%B5%90%EC%9C%A1_doc_01.gif)
%EC%99%80%20%EA%B5%90%EC%9C%A1_doc_02.gif)
%EC%99%80%20%EA%B5%90%EC%9C%A1_doc_03.gif)
%EC%99%80%20%EA%B5%90%EC%9C%A1_doc_04.gif)
%EC%99%80%20%EA%B5%90%EC%9C%A1_doc_05.gif)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다.
③ 따라서 어린 시기에는 선한 본성이 잘 발현되도록 가능한 한 인위적 교육을 삼가야 하며, 악한 사회적
influence에 물들지 않도록 보호해 주어야 한다.자연주의와교육 , 자연주의(Naturalism)와 교육사범교육레포트 ,
본 자료는 루소와 페스탈로찌의 자연주의 교육론을 살펴보고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② 선한 인간 본성이 인위적이고 타락한 사회 및 그 제도에 의해 타락되었다.
⑤ 그러나 루소가 모든 교육을 소극교육으로만 일관해야 한다고 보았던 것은 아닌것이다 . 즉 적절한 시기가 되면,
보다 적극적으로 문자교육이나 사회성교육, 또는 도덕교육 등을 실시해야 한다고 믿었다.
자연주의(Naturalism)와 교육
자연주의와교육
설명
Download : 자연주의(Naturalism)와 교육.doc( 98 )
본 자료는 루소와 페스탈로찌의 자연주의 교육론을 살펴보고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④ 이러한 교육, 즉 외부의 악한 influence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활동과 가장 기본적인 감각훈련 외에는 인위적
작용을 가능한 한 가하지 않는 교육을 일컬어 소극교육론이라 한다.
,사범교육,레포트
Ⅰ. 자연주의에 대한 개관
1. 관념
2. 자연주의의 역사(歷史)
3. 자연주의의 몇 가지 공통된 주장 또는 특징
4. 현대교육에 미친 influence
Ⅱ.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1. `자연성`과 `사회성`의 관념
2. 루소의 이상적인 인간상
3. 교육론
Ⅲ. 페스탈로찌의 자연주의 교육론
1.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64-1827)
2. 교육의 본질과 목적
3.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4. 페스탈로찌의 합자연의 원리(Natorp의 분석)
5. 현대교육에 미친 influence
Ⅳ. 자연주의의 교육원리
Ⅴ. 자연주의의 교육에서 본 이상적인 교사상
Ⅵ. 결론
3. 교육론
(1) 소극교육론
① 인간 본성(자연성)은 태어날 때부터 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