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울비의 애착理論(이론)(보울비의 생애, 애착과 애착기제, 애착형성단계, 각인과 애착理論(이론)의 관계 및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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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2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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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아기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는 제한이 많았기 때문에, 그는 동물행동연구로써 자신의 가설을 증명하려고 한다. 1936년 그는 수용소 시설에서 자라난 아동들의 장래에 관심을 가지면서, 탁아소와 고아원...
보울비의 애착이론(理論)
보울비의 애착이론(理論)(보울비의 생애, 애착과 애착기제, 애착형성단계, 각인과 애착이론(理論)의 관계 및 비판)
CONTENT
보울비의 애착이론(理論)
I. 보울비의 생애
II. 애착과 애착기제
III. 애착형성의 단계
1. 무분별한 반응(0~3개월경)
2. 낯익은 사람애게 초점 맞추기(3~6개월)
3. 능동적 접근추구(6개월~3세경)
4. 동반자적 행동(3세~아동기 말)
IV. 각인과 애착의 관계
V. 각인실패와 격리의 영향
VI. 각인과 애착이론(理論)에 대한 비판
bibliography
보울비의 애착이론(理論)
I. 보울비의 생애
John Bowlby는 1907년 런던에서 태어난 후 계속 거기에서 연구활동을 하였다. 정상적인 가정에서 자랐지만, 부모와 오랫동안 격리되어 온 아동들도 시설의 아동들과 비슷한 징후를 보인다. 보울비는 그 아동들을 생의 초기에 어머니에 대한 확고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없으므로, 타인에게 심리적으로 친숙감을 가질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는 그들…(생략(省略))
설명
보울비의 애착理論(이론)(보울비의 생애, 애착과 애착기제, 애착형성단계, 각인과 애착理論(이론)의 관계 및 비판)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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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II. 애착과 애착기제
보울비는 탁아소나 고아원 같은 수용시설에서 자라는 아동들이 타인과 친밀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처음 하였다.
보울비의 애착이론(理論)
보울비의 애착이론(理論)(보울비의 생애, 애착과 애착기제, 애착형성단계, 각인과 애착이론(理論)의 관계 및 비판)
CONTENT
보울비의 애착이론(理論)
I. 보울비의 생애
II. 애착과 애착기제
III. 애착형성의 단계
1. 무분별한 반응(0~3개월경)
2. 낯익은 사람애게 초점 맞추기(3~6개월)
3. 능동적 접근추구(6개월~3세경)
4. 동반자적 행동(3세~아동기 말)
IV. 각인과 애착의 관계
V. 각인실패와 격리의 영향
VI. 각인과 애착이론(理論)에 대한 비판
bibliography
보울비의 애착이론(理論)
I. 보울비의 생애
John Bowlby는 1907년 런던에서 태어난 후 계속 거기에서 연구활동을 하였다. 보울비는 진보적인 학교에서 아동들을 가르치고, 의학과 정신分析학적 훈련을 받고, 1936년 이후는 아동 지도활동에 전념했다. 보울비는 진보적인 학교에서 아동들을 가르치고, 의학과 정신分析학적 훈련을 받고, 1936년 이후는 아동 지도활동에 전념했다. 1936년 그는 수용소 시설에서 자라난 아동들의 장래에 관심을 가지면서, 탁아소와 고아원에서 성장한 아동들에게 다른 사람들과 친밀하고 지속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등의 여러 가지 정서적인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다. 이 아동들은 너무 충격을 받았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에도 밀접한 인간적 유대를 형성할 수 없는 것 같다.
이러한 observation결과로서, 보울비는 어머니와 아기의 관계에서 세심하게 주의를 해야 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