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증법적 history(역사)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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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7 03: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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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 : 자연이 보편, 불변의 원칙에 따라 움직인다면, 반드시 역싸에도 이러한 현상이 적용될 것이다.
헤겔의 역싸 철학은 1813년 그가 다섯 次例에 걸쳐 행한 베를린 대학에서의 ``역싸철학 강의``에 집약되어 있다아
이 강의는 서론, 세계사의 지리적 기초, 세계사의 구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헤겔 역싸 철학의 골자는 서론 제 2절 ‘세계사의 이성관’에 잘 요약되어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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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에 의한 역싸발전의 원리
첫째, 이성이 세계를 지배하므로 세계는 합리적으로 발전한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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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증법적 history(역사)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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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증법적 history(역사)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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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증법적 역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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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서 론
헤겔의 발전사관
마르크스의 유물사관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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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변증법의 어원
그리스어의 dialektike(대화술, 문답법)에서 由來
상대방의 어떤 자기모순이 있는가를 논증해 자신의 올바름을 증명하는 수단으로서 활용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를 거치면서 변증법의 모습을 갖추어 갖고, 헤겔에 이르러 모순 또는 대립을 근본원리로 하여 사물과 인식의 근본원리를 설명(說明)하는 의미의 확장을 이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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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발전사관
역싸 고찰의 종류
헤겔의 ``역싸철학 강의``의 서론에 서 강의의 주제가 ‘철학적 세계사’임을 밝힘
헤겔이 분류한 역싸 고찰방식 3가지
첫째, 사실 그대로의 역싸
둘째, 반성적 역싸
셋째, 철학적 역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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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싸의 원동력은 이성이다. 역싸가 진행되는 과정은 곧 보편, 불변의 법칙인 ‘이성’에 의해 움직인다는 논리로 귀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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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역싸는 ‘이성의 간계’(List der Vernunft)에 의해 진행된다
역싸는 궁극적으로 이성이 움직이지만 역싸의 실제적 표면을 보면 이성은 커녕 가장 추잡한 것들이 날뛰고 있다아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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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아낙사고라스 (Anaxagoras, 500~426 B.C)
이성이 세계를 지배한다.
자연은 보편, 불변의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