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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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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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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정경비평은 “성서라는 정경이 계속되는 신앙공동체 안에서 기능하는 방식”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따 정경비평은 기존의 history적 성서비평학이 고대 이스라엘 전승의 ‘본래적’ 형태와 기능을 회복하려고 추구했으며, 본문이 들려지고 읽히워질 때의 성서이전의 본래적 사회적 배경을 묘사하는 데에만 관심을 기울였다“고 비판한다. 처음 그것을 전해받은 공동체들에서의 ‘고정된’ 본문의 기능에 강조점을 두며, 혹은 새로운 상황에서 권위있게 기능했고 그럼으로써 최종적인 본문을 산출했던 초기의 전승들이 (신앙)공동체에 의해 재해석된 순응 과정에 강조점을 두는 것이다. 따라서 정경이 주후 100년경 얌니아 회의에서 ‘정경’으로 최종적으로 인준되었다는 것은 history적으로 부정확하다.
2. 정경, 정경적 컨텍스트( Canoncal context),
정경적 접근( Canonical approach)
유대교와 그리스도교에서는 성서가 정경으로 확정되기 이전에 이미 구약성서를 비롯한 여러 문서들에 대해 그것이 ‘정경적’(canonical)이라는 권위를 인정해 왔다.성서비평 중 정경비평,문학비평,사회학적비평,수사비평,독자reaction(반응)비평에 관한 내용입니다. 기존의 성서비평학이 성서본문 발전단계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정경비평은 본문을 그 최종 형태로 전달받은 것으로 分析(분석)한다. 말하자면, 성서만이 유일한 ‘정경’인 것은 아니며, 성서는 여러 정경적 문서와 전승들( i.e. 구두로 전해진 토라, magisteria, 특별한 주석전통, 영감을 받은 랍비들의 주석, 그리스도교 예언자들의 말씀 등) 중의 특수한 문헌에 불과할 뿐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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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정경비평의 내용
기존의 성서비평 방법론을 전제로 하면서 정경비평은 그 `최종형태`로서의 본문에 관심을 기울인다. 물론 성서가 유대교와 그리스도교에 있어서 신앙의 규범으로서 다른 문서들에 비해 보다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이미 주전 100년경의 예수 시락의 작품에서 당시 구약성서가 오늘날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따 한편, 히브리 정경과는 별도로 희랍어 정경이 발전하기도 하였다.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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