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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기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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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5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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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방기 소설감상서평레포트 ,


해방기 소설을 식민지 체험에 대한 비판, 일제잔재청산문제, 해방공간을 소설적으로 현상화한 작품, 세태를 풍자한 소설로 나누어 고찰해 보고 아울러 창작방법론에 있어 리얼리즘과 순수지향의 문제를 간략히 살펴봤습니다.

2. 소설의 현실인식의 경향

(1) 식민지체험에 대한 비판

해방 직후의 소설들은 대체로 무엇을 쓸 것인가 하는 근본문제에서부터 상당한 망설임을 드러낼 수밖에 없었다.
순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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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회적 혼란이 점차 정상적인 질서화의 과정에 따라 정돈되어 가자, 식민지 시대의 비극적인 history(역사) 체험을 문학의 세계를 통해 비판해 보고자 하는 의욕적인 움직임…(skip)
해방기 소설



,감상서평,레포트


해방기 소설을 식민지 체험에 대한 비판, 일제잔재청산문제, 해방공간을 소설적으로 현상화한 작품, 세태를 풍자한 소설로 나누어 고찰해 보고 아울러 창작방법론에 있어 리얼리즘과 순수지향의 문제를 간략히 살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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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Ⅰ. 서론

Ⅱ. 본론

1. 주요작품

2. 소설의 현실인식의 경향
(1) 식민지체험에 대한 비판
(2) 친일행위에 관한 문제
(3) 해방 공간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한 작품
(4) 세태풍자 소설

3. 창작방법론에 있어서의 리얼리즘과 순수문학의 대립

Ⅲ. 결어


1948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염상섭의 「離合」, 김동리의 「역마」, 최태응의 「혈담」「越境者」, 허윤석의 「水菊의 生理」, 채만식의 「민족의 罪人」등이고, 1949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황순원의 「목넘이 마을의 개」「맹산할머니」, 염상섭의 「臨終」「두 破産」「一代의 遺業」, 안수길의 「풍속」, 오영수의 「남이와 엿장수」등이다. 작품의 세계에서 작가의 의욕대로 충실하게 형상화되는 경우란 드물었다. 주제의 빈곤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현상은 작가가 주체적인 세계관을 확립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되는 것이었다. 주체의식의 결함으로 인하여 작품의 내용이 분명한 지향점을 드러내지 못하고 관념의 테두리를 배회하거나 사사로운 자기 감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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