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의 시 재고찰 - 그의 시 중 동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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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1: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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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용의 시세계를 이미지즘으로 요약하고 영미의 그것과 비교하여 논의한 그 동안의 연구는 그 나름대로의 논리적 타당성과 설득력을 지녀온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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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용의 시 중 동시를 중심으로 정지용 시의 구현 양상과 특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사실 그의 시 전체가 이미지즘의 경향을 나타내는 것도 아닌것이다 . 그러므로 그의 시세계를 지나치게 서구의 이미지즘의 세계와 도식적인 비교를 한다든지, 지용의 초기 모더니즘시에만 논의를 한정해서는 안 될 것이다.
첫째, 모더니즘 기…(생략(省略))
정지용의 시 재고찰 - 그의 시 중 동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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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정지용의 시 중 동시를 중심으로 정지용 시의 구현 양상과 특징에 관련되어 설명했습니다.
지용은 두 권의 시집 『정지용시집』(1935), 『백록담』(1941)과 두 권의 산문집『지용문학독본』(1948)과 『산문』(1949)을 펴낸 바 있따 지금까지 정지용의 시세계는 세 시기로 구분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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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행 연구의 고찰
정지용은 1930년대 한국 시의 한 경향을 대표하는 시인으로 평가되고 있따 대체로 1930년대 한국 시의 두드러진 特性으로 집약되는 소위 모더니즘의 경향을 지용이 강력하게 보여준다는 점으로 意見이 모아진다.
그러나 지용의 시세계를 굳이 그러한 비교문학적 방법만으로 논의해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지용의 시세계를 모더니즘으로 집약하고 지용을 모더니스트라고 할 때 그것은 어디까지나 영미(英美) 이미지스트들의 시를 염두에 두고 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