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31:31-34절에 나타난 새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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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03:3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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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새 언약의 배경과 의의
우리는 예레미야서의 새 언약을 연구함에 있어서 이 예언이 생기게 된 歷史(역사)적 배경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예레미야 시대의 광범위한 배경을 통해서만 그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예레미야는 주전 627년 그의 출생지인 아나돗에서 설교하기를 스타트하였다. 이때는 요시아의 종교개혁이 스타트된지 약5년쯤이 되었던 시기이다. 특히 예레미야서의 새 언약에 관한 부분이 주 논점이므로 새 언약에 관한 부분은 따로 한 장으로 구분하여 다루고자 한다.
2.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새 언약
2.1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새 언약의 배경과 의의
2.2 새 언약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C. 결 론
*설교요약
이제까지 언급한 것을 요약하면 하나님의 언약은 크게 창조언약과 구속언약으로 나누어지는데, 창조언약은 하나님께서 창조시에 인간과 만물에게 주신 약속으로 종말까지 지속되며, 구속언약은 인간이 범죄한 뒤에 창조언약에 보완적으로 부신 것으로, 각 세대마다 다양하게 발전해 간다. 본 글에서는 언약의 중요성을 먼저 밝히고, 새언약이 나오기까지 구약에서의 언약의 흐름들을 간단히 살펴보고, 새언약에 대한 개념분석,그리고 새 언약의 주제를 가지고 성경의 통일된 주제들 속에서 예레미야31:31-34이 어떠한 위치에 있으며, 옛언약과 새언약이 어떠한 맥락을 하고 있으며, 옛언약에 비해 새언약이 어떻게 발전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본 글에서는 언약의 중요성을 먼저 밝히고, 새언약이 나오기까지 구약에서의 언약의 흐름들을 간단히 살펴보고, 새언약에 대한 관념분석,그리고 새 언약의 주제를 가지고 성경의 통일된 주제들 속에서 예레미야31:31-34이 어떠한 위치에 있으며, 옛언약과 새언약이 어떠한 맥락을 하고 있으며, 옛언약에 비해 새언약이 어떻게 발전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윌리엄 다이어네스 박사도 그의 저서에서 “구약의 언약의 발전”부분에서 이러한 말을 입증하고 있다 윌터 카이져 박사도 새언약의 `New`는 이 문맥에서 “갱신된(renewed)” 또는 “복구된(restored)” 언약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다음과 같은 conclusion 을 주의해야 할 것이다. 다시 열거하자면, 하나님은 아담(창3장), 노아(창9장), 아브라함(창15장), 모세(출24장), 다윗(삼하7장)과 계약을 맺으시고 예레미야를 통하여 새언약(렘31장)을 예언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미 성취(눅22장)되었고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 예레미야 31:31-34절에 나타난 새 언약인문사회레포트 ,
* 구문分析 : 예레미야31:31-34
A. 서 론
1. 문제제기
B. 본 론
1. 언약의 중요성 : 성경은 언약의 종교이다.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다. 아담 언약의 스타트은 굉장히 적으나 뒤이어 계속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노아, 아브라함, 모세, 다윗, 새언약은 앞선 언약을 딛고 점진적이고 나선형적인 발전을 한다.“이 언약이 새로이 갱신되고 확대된 옛 아브라함-다윗 언약이라고 conclusion 내린다. 그러나 당시 요시야의 종교개혁은 한계를 드러내고 말았는데, 주전609년에 애굽의 바로느고에 의해 요시야가 죽게 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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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새언약”이란 말은 구약에서는 단 한번 예레미야31:31-34 본문에 나타나는 용어이다.”
2.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새 언약
이상에서 우리는 구약의 제 언약들의 상호 연관성을 살펴보았다.예레미야 31:31-34절에 나타난 새 언약
레포트/인문사회
“새언약”이란 말은 구약에서는 단 한번 예레미야31:31-34 본문에 나타나는 용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