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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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17:1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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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1910년대의 한국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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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방을 전후하여 사가로서 크게 활동한 것은 최남선을 중심으로 한 조선광문회(1910 ~ 1919 ?)였다.
②1920년대의 한국사학
외세강점이라는 가혹한 현실 아래, 더구나 민족의 혈투의 대가로 日本 의 탄압이 표면상은 다소 완화됨에 따라, 1920년대는 언론 기타 文化(culture) 전반이 日本 강점기 중에서는 가장 활기를 띤 시기가 되었으며, 사학에서도 한국사의 주체성을 되도록 부정 말살하려는 일인연구자들에 적극적으로 맞서는 민족주의사학이…(생략(省略))
①1910년대의 한국사학 합방을 전후하여 사가로서 크게 활동한 것은 최남선을 중심으로 한 조선광문회(1910 ~ 1919 ?)였다. 조선광문회는 우리 고서의 수집과 간행에 전력을 기울여, 때마침 재한 일인들이 정력적으로 추진했던 조선고서간행회와 대조를 이루었다.
①1910년대의 한국사학
합방을 전후하여 사가로서 크게 활동한 것은 최남선을 중심으로 한 조선광문회(1910 ~ 1919 ?)였다. 후일 그가 한편으로 강렬한 민족주의 사론을 쓰고 한편으로 文化(culture) 사적 사풍으로써 국사의 대중화에 힘쓴 데는 이러한 사상적 배경이 있었던 것이다. 조선광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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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광문회 회원이었던 박은식도 한국통사를 지어 민족주의 사학에 한 기원을 지웠다. 이 학회에는 유력한 국내 지식인 다수가 관여하였다.
한편 최남선이 신문관(1907 ~ 1922)을 통하여 계몽사상운동을 동시에 전개하고 있던 사실도 유의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