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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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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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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공민왕은 새로이 도입된 성리학[주자학]으로 무장된 신흥 사대부들과 힘을 합하여 원세력과 결탁해 있었던 대토지 소유의 구귀족과 대결하였다.
그 후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을 계기로 정권장악에 성공한 신흥 사대부 집단은 그들이 신봉하는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하는 새로운 국가건설에 매진하였다. 그 후 원 세력을 한반도에 몰아내는 데 성공한 공민왕은 관학과 과거제도를 통해 신진세력 을 양성·등용함으로써 구귀족들을 지속적으로 견제하려 하였다. 따라서 성리학은 다른 유학들에 비해서 이론(理論)적 · 철학적 성격이 강하며, 특히 인간의 본성이나 우주의 원리와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에 큰 관심을 가진다. 그런데 이와 기는 항상 떨어트려 놓을 수 없는 일체이다.
성리학은 이(理)와 기(氣)를 the gist定義(정이) 으로 하는 사상이다.
이란 바로 기가 응축되어 사물이 되는 이유요, 그 사물이 궁극적으로는 옳은 것을 지향하게 되는 근본 이치이다. 성리학의 교육 철학 역시 이기론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조선시대의 교육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와 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레포트/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1. 시대적 특징
14세기 중엽 원(元)의 세력이 점차 약해져 가자 고려는 원의 간섭으로부터 독립하고 원이 차지했던 옛 영토를 탈환하고자 하였다. , [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사회 조선시대 학교교육

다. 그들은 숭유억불 정책을 표방하면서 국가의 모든 문물제도를 성리학 이념에 따라 정비하였는데 학교제도의 강화 역시 이런 맥락에서 이루어졌다. 즉 기가 응축됨으로 해서 사물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성리학에서는 우주에 이와 기란 요소가 존재한다고 본다. 먼저 기란 생명과 활동의 근원이며, 모든 사물을 이루는 데 필요한 질료 · 재료의 定義(정이) 이다. 따라서 이는 우주 삼라만상의 기본 법칙으로 마땅히 모든 사물들이 따라야 할 길인 것이다.
이기론에 기초한 성리학의 인간관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성리학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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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리학과 교육
종전의 유학이 실천적 · 윤리적인 측면을 강조한 것에 비해 성리학에서는 인간의 올바른 행위의 원리와 근거까지를 깊이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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