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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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0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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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인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보아스-미국 인류학자 미국 인류학자의 시조라고 불림
보아스는 文化진화론의 연구방법인 비교법은 data(자료)의 비교가능성 자체가 입증되지 않은 선험적 추론에 근거한 것이라고 비판하고, 이에 대신하여 엄밀하게 정의(定義)된 소규모의 지리적 영역 내에서 文化적 현상이 역사(歷史)를 연구하는 역사(歷史)적 연구방법…(To be continued )
文化(문화)상대주의적관점에대하여
순서
文化(문화)를 각각의 나라를 예로 들면서 어떻게 상대적으로 다른지에 대한 文化(문화)점 관점을 설명(說明)하고 있다.
文化상대주의의 입장은 크게 보아 두 개의 서로 연관된 관점을 내포하고 있다 하나는 도덕 상대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것으로서, 어떤 행위나 사상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은 특정 文化적 맥락에서 규정된 가치체계에 따라 판단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文化진화론자들은 비교文化연구를 통한 인류文化발전의 보편적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文化과학으로서의 인류학을 확립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이들 두 가지 관점이 공통적으로 함축학도 있는 것은 文化나 인종, 민족간이 지적 능력이나 도덕적 가치의 본질적 차이가 없다는 관용적, 평등주의적 시각과 이와 아울러 특정 文化와 인간의 인식과 가치는 보편적, 절대적 기준에 의하여 판단될 수 없다는 다원주의적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文化상대주의가 하나의 학문적 경향으로서 인류학내에 자리잡게 된 것은 보아스 등 미국인류학자들에 의한 文化진화론에 대한 비판이 그 직접적인 계기라고 볼 수 있다 文化진화론은 유럽 중심적 발상에서 암묵적으로 전제된 것으로 인류文化의 진보는 지식과 기술-경제의 수준에 따라 객관적으로 측정(測定) 될 수 있다는 가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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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文化 상대주의의 배경
文化상대주의는 영국인류학에서의 기능주의에 비교될 수 있는 미국 인류학의 특징이라고 이야기 될 수 있다
文化상대주의는 인류학자가 연구대상에 대하여 취하는 일반적 태도나 입장으로서 미국 인류학에서 특히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다른 하나는 인식상대주의로서, 인간의 세계관과 사물관, 즉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제현실을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방식은 文化에 의해 조건 지워지며, 따라서 인간의 사고방식은 文化적 배경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파악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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