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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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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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에 의하면 도덕은 `이성`에 기초한다. 즉, 행위의 결과를 무시하고 동기가 선하면 행위전체를 선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그는 도덕원리의 옳고 그름은 이성에 의하여 입증될 수 있다고 보았다.
Kant는 “동기가 선하면, 필연적으로 결과도 선”이라 주장하였다.
이러한 윤리론은 동기를 중요시하는 의무론적 윤리설과 결과를 우선시하는 목적론적 윤리설로 나눌 수 있는데 아래에서는 각각의 속성 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례(instance)를 들어보도록 하자.
Ⅱ. 의무론적 윤리설
의무론적 윤리설은 동기를 중요시한다. Ⅰ. 서론
Hegel은 “나무의 싹이 그 나무의 전체적 속성 또는 열매의 형태나 맛을 나타내듯이 정신세계의 원형도 그 전체歷史(역사)를 외연하고 있다”고 하고 또 “인간으로 하여금 오로지 인간답게 하는 것은 오로지 인간답게 하는 것은 오로지 정신” 이라고 하였다. 칸트는 어떤 사회에서 상호 합의하에 거짓말이나 살인 등의 행위가 허용되고 있더라도 그러한 행위를 하는 것은 그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조차도 옳지 못…(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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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칸트에게 있어서 거짓말이나 살인과 같은 행위는 누구에게나 상황과 무관하게 옳지 않다.
이는 곧 공직자의 태도, 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