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와 가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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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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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현실과 초현실의 대립적 공간이 뚜렷하게 설정되어 있는 신화의 구조에서, 현실은 결핍의 세계로 초현실은 풍요의 세계로 인식된다된다. 자기 발전을 위한 자기 부정- 즉 성장을 위한 상징적 상처로서, 일단 절름발이의 의미를 해석하는 저자는 투키디데스, 비르길리우스신화에 등장하는 맨발의 영웅들을 언급하면서 위의 해석에 관한 구체적인 증거들을 제시하고 있다
한 개인의 성장이라는 국소적 의미를 벗어나 전사회적인 측면에서 ‘lame`의 의미를 고찰해보면 세계에 관한 인식이 더욱 더 명확하게 보여지며 이야기는 더 흥미로워진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뼈와 가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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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디푸스신화로 lame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는 저자는 우선 ‘발’이라는 소재 자체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오이디푸스라는 말 자체가 ‘발등 부은 자’ 라는 뜻이고 그의 조부인 Labadacus의 이름에도 절름발이라는 의미가 들어있으며 스핑크스의 질문도 발에 관한 것임에 주목을 하면서, 분명히 ‘발’에서부터 파생되는 일련의 사건들은 신화를 이해하는 核心(핵심)고리가 될 것임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현실과 초현실이라는 명백한 대립구도에도 불구하고 신화적 사고에서의 초현실은, 중세 기독교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배타적이고 신성한 자기만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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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근대文化(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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