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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해결해야할문제와 정책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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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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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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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Ⅱ. 홍익인간
1. 통일교육모형으로서의 홍익인간사상
2. 통일교육 활성화에 홍익인간상이 주는 의의
Ⅱ. 통일교육지침 및 교육방법 改善
1. 통일교육지침
2. 교육방법의 결점 및 改善방법
Ⅲ.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改善방법
1. 문제제기
2. 현행 통일교육의 결점과 통일교육지원법의
개정 당위성
3. 현행 통일교육지원법의 개요와 결점
4. 구체적 개정방향
5.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정방법
Ⅲ. 결



Ⅱ. 통일교육지침 및 교육방법 改善

1. 통일교육지침

통일교육지침은 통일부에서 2000년 이후부터 ‘통일교육기본지침서’를 매년 발행하여 각급 학교기관 및 사회 통일교육기관에 무료로 배포하여 통일교육을 내용적인 면에서 지원하고 있따 현행 우리의 통일교육기본지침서는 크게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은 통일교육의 내용 측면에서 통일 교육의 당위성을 기초로 북한 사회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통일 environment 및 남북관계의 change(변화), 분단국 통일 事例를 통해 우리가 통일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의 문제를 다루고 있따 3장 통일교육의 기본원칙은 통일교육의 방법 측면으로서 일반적인 지도 원칙을 기초로 대상별로 공통 지도 지침과 학교 및 사회 통일교육에서 견지해야 할 각각의 지침을 제시하고 있따

2. 교육방법의 결점 및 改善방법

1) 통일교육의 지도 원리

① ‘적대적/경쟁적 관계’에서 ‘동반자적/상생적 관계’로
통일은 남북한 주민 모두에게 평화와 행복을 보장하고 증진시켜 주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상생적 접…(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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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어느 한 쪽의 일방적인 희생을 전제로 한 통일은 정당하지도 않으며, 가능하지도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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