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하이데거의 삶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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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6 13: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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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거나 인간의 역싸성은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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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하이데거의 삶의 여정, 3. 하이데거와 정치, 4. 존재의 의미에 대한 물음과 기초 존재론, 5. 인간 현존재의 실존성, 6. 존재자의 이해와 세계, 7. 현존재의 이해와 자기존재, 8. 존재이행: 이해, 처해있음, 말, 9. 인간 현존재의 시간성, 10. 존재의 역운, 11. 하이데거 철학의 영향, 12. 하이데거 연보, 13 . 하이데거의 저서, , , FileSize : 77K , [철학] 하이데거의 삶과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하이데거 마르틴하이더거 철학 실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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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들어가는 말, 2. 하이데거의 삶의 여정, 3. 하이데거와 정치, 4. 존재의 의미에 대한 물음과 기초 존재론, 5. 인간 현존재의 실존성, 6. 존재자의 이해와 세계, 7. 현존재의 이해와 자기존재, 8. 존재이행: 이해, 처해있음, 말, 9. 인간 현존재의 시간성, 10. 존재의 역운, 11. 하이데거 철학의 influence, 12. 하이데거 연보, 13 . 하이데거의 저서, , , filesize : 77K
[철학] 하이데거의 삶과 사상
설명
다. 그래서 실존철학자들은 한결같이 죽음을 인간을 규정하고 있는 가장 본질적인 요소로 간주한다.
레포트/인문사회
1. 들어가는 말
2. 하이데거의 삶의 여정
3. 하이데거와 정치
4. 존재의 의미에 대한 물음과 기초 존재론
5. 인간 현존재의 실존성
6. 존재자의 이해와 세계
7. 현존재의 이해와 자기존재
8. 존재이행: 이해, 처해있음, 말
9. 인간 현존재의 시간성
10. 존재의 역운
11. 하이데거 철학의 영향
12. 하이데거 연보
13 . 하이데거의 저서
육체를 가진 인간은 무엇보다도 육체의 제약 속에 살 수밖에 없는 존재다. 그러한 존재가능성 아래에서 과거의 현사실적 존재해 왔음을 자신에게 주어진 Task 로 떠맡아서 새롭게 반복하여 재해석하며 과거를 다시 잡을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인간의 있음은 단순한 눈앞에 있음이 아니라 <과거를 떠맡고 미래를 기획투사하며 그 가능성 아래에서 현재를 존재해나감>으로서의 <시간적으로 있음>이다. 그래서 인간은 -- 방식이 다를 뿐이지 -- 언제나 항상 명시적으로건 묵시적으로건 죽음과 관계를 맺으며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존재방식을 <죽음을 향한 존재>라고 명명한다. 육체를 감옥으로 생각하고 육체를 벗어난 순수한 영(靈)의 상태를 이상적인 본래적인 상태로 꿈을 꿀 수는 있다 그러나 그러한 꿈도 결국 인간이 본질상 육체를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꿀 수 있는 것이다. 육체가 갖고 있는 최대의 제약은 죽음이다. 나의 역싸는 내가 그 세계에서 태어나 그 세계의 역싸를 떠맡아서 존재하고 있는 그 민족적 역싸의 한 부분이다. 인간은 철두철미 <죽음을 향한 존재>이기에 그의 이러한 본질적 차원이 인간이 행하고 이룩해 놓은 모든 것에 각인되어 있다 인간은 <끝을 향한 존재>로서 유한한 존재이기에 인간만이 자신의 종말과 관계를 맺으며 그 종말을 어쩔 수 없는 나의 불가능성의 가능성 또는 가능성의 불가능성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의 삶의 끝을 마감할 수 있다 인간만이 죽을 수 있는 존재이다. 이러한 시간적 있음이 구체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사건 내지는 생기>이며 탄생과 죽음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나의 존재적 생기가 곧 나의 <역싸>인 것이다. 죽을 수 있는 존재인 인간은 자신의 죽음에로 미리 앞서 달려가 미래에로 자신의 가능성을 기획투사하여 그 가능성 아래에서 자신의 존재가능성을 기획하여 현재를 살아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