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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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6 16: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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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는 저주 속에 나타난 계시가 두드러지는데 ‘내가’라는 단어 속…(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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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본 자료는 보스의 성경신학을 읽은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제 계시의 전개를 시대에 따라 추적해 보려고 한다. 마침내 인간이 범죄 하여 타락하였을 때, 그는 어떤 한 계통의 자손을 통하여 인류를 구원하기로 약속하셨다.성경신학게할더스보스 , 성경신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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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요약
□ 서평
• 서론-성경신학의 성격과 방법
신학을 하나님에 대한 학문으로 definition 한다면 신학은 계시에 기초해야 한다.
성경신학





레포트/인문사회
본 자료는 보스의 성경신학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인간의 타락으로부터 처음 되는 이 계시는 하나님의 공의와 은혜가 인간에게 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성경의 전 역사(歷史)는 바로 이 구속의 역사(歷史) 즉, 하나님께서 인류의 역사(歷史)에 개입하셔서 인류를 구원하시고, 그 구속적 행위를 통하여 그 자신을 인류에게 계시하시는 바의 역사(歷史)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영적인 영역에 있어서는 본성상 감추어진 영역이기에 계시를 통해서만 알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성경신학은 계시를 기초로 해야한다는 conclusion(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렇게 계시를 중심으로 하는 성경신학은 구속의 해석이라 할 수 있으며 성경신학 내에서 구속은 시간에 따라 점차로 전개된다 따라서 계시 또한 점진적으로 전개되게 된다 그리고 계시의 과정은 역사(歷史)와 동시에 일어날 뿐 아니라 역사(歷史) 안에서 구현되기도 하는데 이는 계시가 역사(歷史) 중에서 나타날 때 그의 백성의 종교적인 필요의 실제성에 적합하게끔 주어진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신학의 방법은 주로 역사(歷史)적 점진성의 원칙에 의해 결정된다
• 계시 영역의 구분
계시에는 일반계시와 특별계시가 있는데 먼저 일반계시를 살펴보면 일반계시는 죄가 있기전 죄와 상관이 없던 때에 주어진 계시로 종교의식과 도덕의식을 통한 내재적 계시와 자연을 통한 외부적 계시로 나눌 수 있다 반면 특별계시는 죄의 세력 아래 수정된 형태로 있던 때 주어진 계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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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첫 구속적 특별계시
성경은 하나님께서 구속역사(歷史)를 통하여 인간에게 그 자신을 계시한 책으로 구속의 역사(歷史)를 다루고있다 하나님은 인류의 역사(歷史) 한가운데 친히 개입하시어서 그 스스로를 인간에게 適應시키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