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文化(문화)론] 엑스파일 비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3 19:39본문
Download : 엑스파일비평[1].hwp
이것은 멀더와 스컬리의 사건 해결 방법에서 잘 나타나는데, 스컬리는 아무리 초자연적인 현상인 것처럼 보여도 그 이면에는 과학적으로 설명(explanation) 가능한 原因이 있다고 주장하지만, 멀더는 외계인/괴물/심령현상을 原因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멀더는 12살 때 여동생 사만다의 납치를 목격한 후 그 경험을 망각하다가 퇴행최면을 통해 기억을 되찾게 되는데, 그로 인하여 외계인과 UFO의 존재를 믿게 되고 초자연적 현상에도 믿음을 가지게 된다된다. 멀더의 이러한 경험과 신념은 그로 하여금 FBI의 엑스파일 부서에 지원하게 했고, FBI 상부는 스컬리로 하여금 멀더를 감시하도록 하게 된 것이다. 남성인 멀더가 직관적/감정적이고 여성인 스컬리가 합리적/현실적이라는 것은 남성과 여성의 일반적인 차이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항대립의 가장 중요한 原因은 두 인물의 경험이다. 그러나 두 인물의 이러한 차이는 사건해결을 방…(생략(省略))
![엑스파일비평[1]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7%91%EC%8A%A4%ED%8C%8C%EC%9D%BC%EB%B9%84%ED%8F%89%5B1%5D_hwp_01.gif)
![엑스파일비평[1]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7%91%EC%8A%A4%ED%8C%8C%EC%9D%BC%EB%B9%84%ED%8F%89%5B1%5D_hwp_02.gif)
![엑스파일비평[1]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7%91%EC%8A%A4%ED%8C%8C%EC%9D%BC%EB%B9%84%ED%8F%89%5B1%5D_hwp_03.gif)
![엑스파일비평[1]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7%91%EC%8A%A4%ED%8C%8C%EC%9D%BC%EB%B9%84%ED%8F%89%5B1%5D_hwp_04.gif)
![엑스파일비평[1]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7%91%EC%8A%A4%ED%8C%8C%EC%9D%BC%EB%B9%84%ED%8F%89%5B1%5D_hwp_05.gif)
![엑스파일비평[1]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7%91%EC%8A%A4%ED%8C%8C%EC%9D%BC%EB%B9%84%ED%8F%89%5B1%5D_hwp_06.gif)
레포트/예체능
설명
Download : 엑스파일비평[1].hwp( 32 )
대중문화,영상문화비평,문화비평,예체능,레포트
다.
[대중文化(문화)론] 엑스파일 비평
Ⅰ. 서론, , 1. The X-Files 소개, 2. 엑스파일의 내용과 구조, 3. 레포트 전개 방향 소개, , Ⅱ. 본론, , 1. 구조주의 비평, , (1) 계열체적 분석, ⅰ) 이항대립 ⅱ) 구조화된 반복 (구체성의 논리) ⅲ) 변칙기간, (2) 은유, (3) 환유, (4) 신화 분석, , 2. 정신분석학적 비평, , (1) 무의식, (2) 성, 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ⅱ) 리비도, (3) 방어기제, ⅰ) 부인 ⅱ) 고착 ⅲ) 억제, , 3. 페미니즘 비평, , 4. 포스트모더니즘 비평, , (1) 패러디 & 패스티쉬, (2) 풍유(allegory)와 관객참여, (3) 주변문화의 부흥, , 5. 음모이론, , (1) 음모이론의 정의, (2) 이데올로기 비판과의 연관성, (3) 엑스파일과 음모이론, , 6. 수용자 조사, , Ⅲ. 결론, , FileSize : 66K , [대중문화론] 엑스파일 비평예체능레포트 , 대중문화 영상문화비평 문화비평
순서
Ⅰ. 서론, , 1. The X-Files intro , 2. 엑스파일의 내용과 구조, 3. report 전개 방향 intro , , Ⅱ. 본론, , 1. 구조주의 비평, , (1) 계열체적 analysis, ⅰ) 이항대립 ⅱ) 구조화된 반복 (구체성의 논리) ⅲ) 변칙기간, (2) 은유, (3) 환유, (4) 신화 analysis, , 2. 정신analysis학적 비평, , (1) 무의식, (2) 성, 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ⅱ) 리비도, (3) 방어기제, ⅰ) 부인 ⅱ) 고착 ⅲ) 억제, , 3. 페미니즘 비평, , 4. 포스트모더니즘 비평, , (1) 패러디 & 패스티쉬, (2) 풍유(allegory)와 관객참여, (3) 주변文化(문화)의 부흥, , 5. 음모theory(이론), , (1) 음모theory(이론)의 정의(定義), (2) 이데올로기 비판과의 연관성, (3) 엑스파일과 음모theory(이론), , 6. 수용자 조사, , Ⅲ. 結論, , 파일크기 : 66K
Ⅰ. 서론
1. The X-Files introduction
2. 엑스파일의 내용과 구조
3. 레포트(report) 전개 방향 introduction
Ⅱ. 본론
1. 구조주의 비평
(1) 계열체적 分析(분석)
ⅰ) 이항대립 ⅱ) 구조화된 반복 (구체성의 논리) ⅲ) 변칙기간
(2) 은유
(3) 환유
(4) 신화 分析(분석)
2. 정신分析(분석)학적 비평
(1) 무의식
(2) 성
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ⅱ) 리비도
(3) 방어기제
ⅰ) 부인 ⅱ) 고착 ⅲ) 억제
3. 페미니즘 비평
4. 포스트모더니즘 비평
(1) 패러디 & 패스티쉬
(2) 풍유(allegory)와 관객참여
(3) 주변문화의 부흥
5. 음모theory
(1) 음모theory 의 定義(정의)
(2) 이데올로기 비판과의 연관성
(3) 엑스파일과 음모theory
6. 수용자 조사
Ⅲ. 결론
이상에서 보여지는 멀더와 스컬리 간의 이항대립은 두 인물의 성별/교육/경험에 의해 생겨난 것이다. 물리학과 의학을 공부하면서 과학적 인식론과 방법론을 신봉하게 된 스컬리의 합리적 이성과는 달리, 멀더는 다소 비합리적이고 직관적인 모습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