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history(역사) 왜곡, 무엇이 문제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9 05:33본문
Download : 일본의 역사 왜곡, 무엇이 문제인가.hwp
Japan 고유의 정신 아래 서양의 산업 군사 기술을 도입하여 부유하고 강한 병사를 거느린 나라(富國强兵)를 세워 나간다고 한 것이다. 이를 그들은 화혼양재(和魂洋才)라고 했다. 그러나 서양의 市民 정신과 입헌 민주주의 제도를 정착시키지는 못했다. 침략과 만행도 천황인 신의 명령을 이행하는 것이었기…(skip)
다. 여기서 Japan 인민 모두는 태양신의 자손인 왕의 적자(赤子: 갓난아이=어린애)가 되고 왕(천황)은 자애로운 어버이이고 동시에 하늘에서 내려온 신의 자손의 절대자로서 군림하게 된다는 것을 의무 교육을 통해 주입했다. 이것이 Japan 제국주의의 전쟁 국가의 정신이었다.
Japan의 개혁자들은 서양의 자유 민주와 과학 합리주의의 정신을 수용하는 대신에 ‘천황=왕’을 신으로 신격화시킨 국가 종교와 그러한 신화의 history로의 왜곡에 따른 비합리적 비과학적 몽매주의로 인민을 통합 지배하는 관료 지배의 군사 국가로 만들어 갔다. 그래서 남자는 천황의 병사로 싸움터에서 죽는 것이 최고의 영광이고, 여자는 그러한 병사가 될 자손을 많이 낳아 기르는 것이 천직이고 영광스러운 사명이었다. 당시에 Japan은 서양의 산업 군사와 과학 기술을 수입 모방하였고 국가 체제와 법제도 서양의 근대국가 체제를 모방해 개편하였다. Japan 자체의 history의 변태적 왜곡이 국가 이념으로 되어 간 정치적 병리를 떠안고 있었다.
hs322
,법학행정,레포트





hs322 , 일본의 역사 왜곡, 무엇이 문제인가?법학행정레포트 ,
설명
Download : 일본의 역사 왜곡, 무엇이 문제인가.hwp( 60 )
일본의 history(역사) 왜곡, 무엇이 문제인가?
레포트/법학행정
순서
1. 패전 후 Japan 교과서의 개정 경위
Japan의 근대화―명치유신과 천황제 신권주의
Japan은 19세기 서양 제국주의가 아시아로 뻗어 올 당시에 처음에는 中國이나 조선처럼 쇄국 정책으로 버티려고 했다. 그러한 신권주의 신화를 국가 이념으로 公式(공식)으로 성文化(culture) 한 것이 이른바〈대Japan제국 헌법(1889년)〉(제1조 및 제4조)과 왕이 교육의 지침을 제시했다는〈교육 칙어(敎育勅語)(1890년)〉이다. 그러나 1840년대 청나라가 아편 전쟁에서 패해 굴복하는 것을 보고 미국의 페리 함대 앞에 문호를 개방하고 서양의 문명을 수입하여 근대화함으로써 식민지화하는 것을 모면했다. 신의 명령으로서 천황의 명령을 따르도록 교육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