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시장세분화와포지셔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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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책략
목차
* 시장세분화
Ⅰ. 시장세분화
Ⅱ. 세분시장기준
1. 지리변수
2. 인구통계변수
3. 심리변수
4. 행동변수
Ⅲ. 目標(목표)시장선택
1. 무discriminationmarketing
2. discriminationmarketing
3. 집중marketing
4. 시장공략선택
Ⅳ. 포지셔닝
1. 포지셔닝 책략
2. 포지셔닝 책략수립
1) 경쟁강점과 약점
2) 경쟁우위선택
3) 포지셔닝 시도
4) 지각도
*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
기업들이 기존의 대량marketing 제품다양화marketing 에서 目標(목표)시장marketing 으로
전환하고 있다 目標(목표)시장marketing 은 기업이 전체시장을 공략하기 위하여 마
케팅노력을 분산시키지 않고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구매욕구나
잠재력이 높은 고객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marketing 노력을 집중하는 경우를
말한다.
시장은 서로 다른 特性을 지닌 고객들로 구성되어 있다 고객은 자신들
의 소득, 연령, 직업, 학력, 종교, 인종, 국가, 지역, 文化, 가치관 등에 따
라 구매행동에 있어 각기 다른 행태를 보인다. 기업이 서로 다른 特性을
가진 집단에게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그에 따른 비용이 증가
로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으며, 그렇다고 서로 다른 特性을 보이는 집단
에게 개인의 特性을 고려하지 않고 오직 한 가지 marketing 책략을 가지고 시
장을 공략하는 것도 위험한 일이다. 고객들은 동일 세분시장 내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와 구매행동이 서로 유사하지만 다른 집단과
는 discrimination되는 特性을 보인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
들을 일정한 기준으로 豊개어 각각의 시장에 맞는 discrimination적인 marketing 책략을
구사하는 방법이 세분시장marketing 책략이다. 특정 기준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는 가장 결과 적이지만 다
론 제품이나 서비스에 상대하여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기업은 시장세분화
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이렇게 시장을 잘게 어떤
기준으로 梁개는 일련의 변수들은 지리변수, 인구통계변수, 심리변수, 행동
변수 등이 있다
한편 결과 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으로는 시장이 측…(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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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경우 기업은 보다 확실한 시장기회를 확보할 수 있고 각각의
세분시장에 적절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격 유통 촉진과 연계하여 집중할
수 있다 세분시장marketing 은 시장세분화, 目標(목표)시장선정, 포지셔닝 등의 단계
로 이루어진다.
2. 세분시장기준
시장세분화는 모든 상황에 결과 적인 방법이 하나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