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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시대와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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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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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런데 공자는 인을 말할 때 상대방에 따라서 다르고 또 언제나 인의 일부분을 말하던지 혹은 인을 행하는 방법을 말해 주었을 뿐 인 전체에 대해 무어라 한마디로 定義(정이)해서 밝힌 적이 없다.

공자의 시대와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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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 사상의 정수이며 극치를 한 마디로 말하면 그것은 인仁이다. 공자가 일생동안 역설한 것이 인 하나에 ... , 공자의 시대와 생애인문사회레포트 ,
사람다움과 사람답게 사는 법

공자 사상의 정수이며 극치를 한 마디로 말하면 그것은 인仁이다.

`자기의 사사로운 욕심을 버리고 예로 돌아가는 것이 인이되는 것이다. 공자가 일생동안 역설한 것이 인 하나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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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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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다움과 사람답게 사는 법 공자 사상의 정수이며 극치를 한 마디로 말하면 그것은 인仁이다. 공자가 일생동안 역설한 것이 인 하나에 불과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仁자를 가만히 살펴보면 두 이二자와 사람 인人자를 합쳐 놓은 글자라는 것을 알 수 있따 즉 인이란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나태내고 있는 것이다. 그 태도란 다름 아닌 `사람이란 사람다운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자의 제자인 번지가 인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동이족들은 원래 남과 나를 남남으로 생각하지 않고 하나로 연결된 공동체로 생각한다. 이러한 마음이 인이…(省略)
사람다움과 사람답게 사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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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번은 안연이 인에 관련되어 물었다. 따라서 인을 정확히 定義(정이)하여 한마디로 무엇이라고 단언하기 어렵다.`(『논어·안연』)

인의 기본적인 의미는 타인에 대하여 절실한 사랑을 베푸는 것이라는 말이다.
이 외에도 공자는 인에 대해 `인이란 사람이다`(『중용』20장)고 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람 사이의 관계를 좋은 방향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회제도 등과 같은 유형적인 여러 가지 장치가 필요하겠지만, 그보다 앞서 사람 각자가 갖추어야 할 태도가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공자가 일생 동안 역설한 것은 결국 어떻게 사는 것이 사람다움을 실현하는 방법道인가에 있었다고 할 수 있따
한편 인은 원래 동이족이 갖고 있던 성품이며 마음씨라고 한다.
그러고 보면 공자가 말하고 있는 인이란 `사람다움`이라고 풀이하는 것이 적당한 표현인 것 같다. 예로 돌아간다는 것은 곧 개인의 행위를 사회에 공인된 규범과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는 것이다.`(『논어·안연』)

예란 일종의 행위규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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