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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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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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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기록들은 우리 탈놀이는 우리 나름의 독자적인 연극론(演劇論)에 입각하여 살펴봄으로써 우리 고유의 세계적인 연극으로서의 의미를 충분히 획득할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면 황해(海西)도 지역에서 발전한 탈놀이는 그 지역 명칭에 따라 ‘봉산(鳳山)탈춤’, 강령(康翎)탈춤, ‘은율(殷栗)탈출’, ‘해주탈춤’이라 부른다.

Ⅲ. 탈놀이의 종류

산대도감계통극은 탈놀이는 지역에 따라 다양한 명칭(名稱)으로 불린다. 그리고 본고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양주별산대의 기본춤이라 할 수 있는 흥겨운 깨끼춤을 직접 배움으로써 글의 목적(目的)에 부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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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탈놀이의 기원(起源)과 관념(槪念)울 살피고, 다음은 우리 나라에 현존하는 탈놀이의 유형(類型)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 『고려사』와『조선와조(朝鮮王朝)실록』에 의하면 나례 행사 때 방상시탈을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고 이 나례(儺禮)의 신앙가면(信仰假面)에서 예능가면(藝能假面)으로 전환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탈놀이는 전승(傳承) 지역에 따라 분류하면
① 서울 중심의 경기지방
② 황해지방
③…(생략(省略))

순서
먼저 탈놀이의 기원(起源)과 개념(槪念)울 살피고, 다음은 우리 나라에 현존하는 탈놀이의 유형(類型)을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경기도 지방에서 발전된 탈놀이는 양주(楊洲)에 있는 양주별삼산대 송파에 있는 송파산대놀이가 그것이다. 그리고 본고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양주별산대의 기본춤이라 할 수 있는 흥겨운 깨끼춤을 직접 배움으로써 글의 목적(目的)에 부응하고자 한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처용무(處容舞)는 고려 조선시대를 거쳐 오늘날까지도 탈을 쓰고 춤추는 것으로『고려사(高麗史)』「고종조」를 보면 1236년 송경인(宋鏡仁)이 취흥하여 처용무를 추었다는 기록이 있다 이것이 처용무에 대한 가장 오랜 기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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