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ic.or.kr 학습조직이론(理論)의 정의 과 구축방법 > metric6 | metric.or.kr report

학습조직이론(理論)의 정의 과 구축방법 > metric6

본문 바로가기

metric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학습조직이론(理論)의 정의 과 구축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17:06

본문




Download : 학습조직이론의 개념과 구축방법.hwp




조직이 급변하는 경영environment(환경) 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을 environment(환경) 에 適應(적응)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의 효능적인 추진 방법 중의 하나로 배우는 文化(culture) 를 조직내부에 정착시켜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학습조직의 처음 은 조직학습이 시초였다. theory(이론)적 토대는 Dewey(1933)의 비형식 학습theory(이론)과 Argyris와 Schon(1996)의 조직학습theory(이론)에서 출발한다.



Download : 학습조직이론의 개념과 구축방법.hwp( 55 )



설명

학습조직의 개념, 등장배경, 특징, 기본체계, 기반구축방법, 발전단계, 학습조직의 성과 및 조직의 유효성의 관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학습조직의 정의 , 등장배경, 특징, 기본체계, 기반구축방법, 발전단계, 학습조직의 성과 및 조직의 유효성의 관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학습조직이론의개념과구축방법 , 학습조직이론의 개념과 구축방법경영경제레포트 ,

1. 학습조직이란?

2.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3. 학습조직의 특징

4. 학습조직화의 기본체계

5. 학습조직의 기반 구축 방법
1) 1단계 : 뚜렷한 리더십의 구축 (Visible Leadership)
2) 2단계 : 사고력의 개발 (Thinking Literacy)
3) 3단계 : 기능적 근시안의 극복 (Overcoming Functional Myopia)
4) 4단계 : 팀 활동을 통한 학습
5) 5단계 : 실행자로서의 관리자 (Manager as Enablers)

6. 학습조직 발전단계

7. 학습조직의 성과 및 조직의 유효성의 관계
1) 학습조직의 성과
2) 학습조직구축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참고data(資料)


1. 학습조직이란?

학습조직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1990년대 이후이지만 theory(이론)적 토대는 1970년대 전후로 꾸준히 모색되어 왔다. 비형식 학습은 문제의 발생, analysis, 전술의 선택과 새로운 학습 등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과 조직 차원의 경험에서 발생하는 학습을 말한다. Argyris와 Schon은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에서 단일 순환학습과 이중 순환학습이라는 관념을 도입하여 조직에서의 인간행동 變化(변화)와 조직의 變化(변화)현상에 대한 학습론적 이해로서 조직학습을 하나의 체계로 구축하는 문을 열었다(박광량, 1993). Argyris와 Schon은 조직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에 유입되는 정보, 학습의 과정과 결과 등에 대한 내면적·외면적 특징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조직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였다(정무권, 2005). 학습조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기업에서의 적용이 이루어진 것은 Senge(1990)가 시스템적 사고 관점에 입각하여 학습에 대한 theory(이론)적인 논의를 기업현장의 학습조직 논의로 전환시키면서 부터이다(장영철, 허연, 2005). 이후, 학습조직은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이의 효능적인 활용여부가 장기적인 조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未來의 기회발견을 위한 학습력의 극대화…(투비컨티뉴드 )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학습조직이론의%20개념과%20구축방법_hwp_01.gif 학습조직이론의%20개념과%20구축방법_hwp_02.gif 학습조직이론의%20개념과%20구축방법_hwp_03.gif 학습조직이론의%20개념과%20구축방법_hwp_04.gif 학습조직이론의%20개념과%20구축방법_hwp_05.gif 학습조직이론의%20개념과%20구축방법_hwp_06.gif


학습조직이론(理論)의 정의 과 구축방법


학습조직이론(理論)의정의 과구축방법


순서
다. Dewey의 비형식 학습에서는 학습이 발생하는 요소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이 되며 나아가서 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 등 외부적인 요인과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학습 조직의 토대가 된다고 본다.
Total 30,000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etric.or.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metric.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