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진화와culture環境(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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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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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한 경영environment(환경) 하에서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文化와 사업영역의 文化 그리고 기업文化 등 3중文化에 동시에 노출되고 adaptation(적응) 하게 되는데, 우리가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고객 · 경쟁자 · 벤처파트너 · 공급자 · government 관료 등으로 대표되는 이들 세 가지 文化를 피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모든 기업들이 처음부터 이와 같은 글로벌한 경영environment(환경) 을 경험하는 것은 아닌것이다 . 기업은 그 경영영역을 점차 확대하면서 한층 넓고 복잡한 경영environment(환경) 을 만나게 되며, 그와 함께 기업조직도 그에 adaptation(적응) 하여 진화해 나가게 된다
기업이 글로벌 기업조직으로 진화· 발전해 나가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네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이것을 글로벌 기업조직의 EPRG모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기업은 생산 활동이 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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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의 진화와 文化environment(환경)
목차
* 글로벌기업의 진화와 文化 environment(환경)
Ⅰ. 글로벌 기업조직의 진화
1. 본국중심기업
2. 현지중심기업
3. 지역중심기업
4. 세계중심기업
Ⅱ. 글로벌기업의 文化 environment(환경)
글로벌기업의 진화와 文化 environment(환경)
I. 글로벌 기업조직의 진화
글로벌기업의 조직文化(기업文化)는 기업이 기술과 경제 그리고 사람들로 형성되는 경영environment(환경) 에서의 경쟁과 그 environment(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방식에 effect(영향) 을 미친다.
본국중심기업은 국제업무를 담당하는 종업원들을 모두 본국에서 모집하고 양성한다. 이와 같은 본국중심기업의 경영자들은 일반적으로 본국이 외국에 비해 더욱 지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 모든 면에서 앞선다고 생각한다. 연구개발과 제품생산이 대부분 본국에서 이루어지며, 외국에는 생산제품의 일부를 수출하는 형태를 취하는 것이 보통이다.
본국중심의 철학은 많은 국제기업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와 같은 기업들은 서로 다른 언어로 소통하고 文化차이를 받아들이는 면에서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특히 국내에서 만들어 해외로 가지고 나가…(To be continued )
레포트/경영경제
다. 그리고 CEO들은 기업주와 주주들의 생각에 예속되기 쉬우며, 노동조합은 국내 고용environment(환경) 의 강한 압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된다 본국government 의 정책 또한 국내시장만을 중시한다.
(1) 본국중심기업
본국중심기업(Ethnocentric corporations)은 본국지향적인 기업을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