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습理論,도구적조건화,인지적조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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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6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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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학습理論(이론)
Ⅰ. 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 개념(槪念)
고전적 조건화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理論(이론)으로, 특정 reaction(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자극(중성자극)이 그 reaction(반응)을 무조건적으로 이끌어내는 자극(무조건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그 reaction(반응)을 유발하게끔 하는 과정을 말한다
2. instance(사례)-① (아웃백 스테이크 CF)
광고의 내용은 한 여자가 연필을 보면서 아웃백의 한 메뉴인 ‘오지치즈 후라이’를 생각하
고, 사무실에서 길쭉하고 하얀 종이를 보면서 ‘투움바 파스타’를 떠올리며, 마지막으로 자신
의 망사 스타킹을 보면서 ‘립스 온더 바비’를 생각한다. 이 아웃백의 광고는 광고 자체가 고
전적 조건화 理論(이론)에 관한 내용을 그대로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아 광고 내의 내용을 고전적 조건화 理論(이론)에 따라 analysis(분석) 해보자면,
오지치즈 후라이, 투움바 파스타,
립스 온더 바비 (맛있는 음식들) ⇒ 먹고 싶다 (무조건 reaction(반응))
(무조건 자극)
연필, 종이, 망사 스타킹 ⇒ 아웃백의 각 메뉴들을 떠올림 → 먹고 싶다
(조건 자극) (무조건 자극 없이도 조건 자극에 의해 무조건 반
응이 발생됨)
여기서 광고 자체가 고전적 조건화 理論(이론)을 포함하고 있다고 했는데, 그 이유는 파블로브의 實驗(실험)에 빗대어 설명(說明)하자면 파블로브의 實驗(실험)에서 實驗(실험)의 주체가 되는 ‘개’에 해당하는 것은 광고 속에서 음식을 떠올리고 먹고 싶다고 생각하는 ‘여자’가 되고, ‘종소리’에 해당하는 것
은 ‘연필, 종이, 망사 스타킹’이 되며, ‘침을 흘리는 행위’는 이것을 보며 아웃백의 음식
을 떠올리고 ‘먹고 싶다’라는 여자의 본능적인 감정이 되는데 이러한 요소들이 광고 속에 그대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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