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혁명의 구조에 대한 심리학적 재해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5 15:09
본문
Download : 과학혁명심리학적재해석.hwp
그러나 쿤이 끌어간 theory 의 전개 방향을 가능한 한 그대로 따라갈 것이다. 심리학적으로 재해석함에 있어 개개의 障으로 구분하는 것이 다소 애매한 부분도 없지 않다. 두 번째로 수수께끼 풀이로서의 정상과학을 다루기 위하여 개념(槪念)학습의 theory 을 빌어오겠다.서론 ------------------------------------------- 1, , 본론 ------------------------------------------- 3, 제 1 장 전과학과 정상과학의 태동 vs. 개념concepts ---- 3, 제 2 장 정상과학의 성질 ---------------------------- 5 , 1) 패러다임의 기능 ------------------------------ 5 , 2) 수수께끼 풀이로서의 정상과학 ------------------ 6 , 3) 합의된 패러다임에 대한 순응 ------------------- 7, 제 3 장 이상현상의 출현에 대한 과학자들의 반응 ------ 9, 제 4 장 과학혁명 vs. 통찰학습 ----------------------11, 제 5 장 과학혁명의 전체적 단계 --------------------13, 1) 인지심리학적 문제해결 과정과의 유사성 --------13, 2) 사회심리학적 집단갈등과의 유사성 -------------13, , 결론 ----------------------------------------- 16, , FileSize : 80K , 과학혁명의 구조에 대한 심리학적 재해석공학기술레포트 , 정상과학 과학혁명 쿤 패러다임
서론 ------------------------------------------- 1
본론 ------------------------------------------- 3
제 1 장 전과학과 정상과학의 태동 vs. 개념(槪念)concepts ---- 3
제 2 장 정상과학의 성질 ---------------------------- 5
1) 패러다임의 기능 ------------------------------ 5
2) 수수께끼 풀이로서의 정상과학 ------------------ 6
3) 합의된 패러다임에 대한 순응 ------------------- 7
제 3 장 이상현상의 출현에 대한 과학자들의 反應 ------ 9
제 4 장 과학혁명 vs. 통찰학습 ----------------------11
제 5 장 과학혁명의 전체적 단계 --------------------13
1) 인지심리학적 문제해결 과정과의 유사성 --------13
2) 사회심리학적 집단갈등과의 유사성 -------------13
conclusion ----------------------------------------- 16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두 가지 -어쩌면 배타적인- 각도를 번갈아 사용하며 과학혁명의 구조를 재조명하고 있다아 심리학의 여러 영역 가운데 인지심리학과 학습심리학, 사회심리학이 주로 도구로서 사용된다 논문의 전체적 구조는 『과학혁명의 구조』 원저의 전개 순서를 반영한다. 제 3 장에서는 …(skip)
레포트/공학기술
정상과학,과학혁명,쿤,패러다임,공학기술,레포트
설명
과학혁명의 구조에 대한 심리학적 재해석
Download : 과학혁명심리학적재해석.hwp( 89 )
서론 ------------------------------------------- 1, , 본론 ------------------------------------------- 3, 제 1 장 전과학과 정상과학의 태동 vs. 槪念concepts ---- 3, 제 2 장 정상과학의 성질 ---------------------------- 5 , 1) 패러다임의 기능 ------------------------------ 5 , 2) 수수께끼 풀이로서의 정상과학 ------------------ 6 , 3) 합의된 패러다임에 대한 순응 ------------------- 7, 제 3 장 이상현상의 출현에 대한 과학자들의 반응 ------ 9, 제 4 장 과학혁명 vs. 통찰학습 ----------------------11, 제 5 장 과학혁명의 전체적 단계 --------------------13, 1) 인지심리학적 문제해결 과정과의 유사성 --------13, 2) 사회심리학적 집단갈등과의 유사성 -------------13, , conclusion(결론) ----------------------------------------- 16, , filesize : 80K
순서






다. 하나는 게슈탈트 심리학적 입장에서 說明(설명) 하는 패러다임의 기능이다. 본론의 제 1 장은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개념(槪念)concepts’의 定義(정의)와 기능을 빌어 前과학의 단계를 서술하고 있다아 제 2 장에서는 세 가지 측면에서 정상과학의 성격을 규명한다. 마지막으로, 누적적이고 안정적인 정상과학을 이루기 위한 과학자 태도를 동조conformity 현상을 통해 해석한다. 또 하나의 심리학적 개념(槪念)이 여기저기에서 활용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