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왕따)의 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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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15: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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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비거스트는 인간의 발달을 총 6단계로 구분하여 (1) 영아기 및 유아기(0-5세 : 걸음걸이 배우기 등), (2) 아동기(6-12세 : 동무 사귀기 배우기 등), (3) 청년기(12-18세 : 가치관과 윤리 체계 습득 등), (3) 성년초기(19-29세 : 가정생활의 출발 등), (5) 중년기(30-55세 : 성인으로서의 공민적 사회적 책임 수행 등), 노년기(55세 이후 : 줄어 가는 체력과 건강에 적응하는 일 등)으로 각 단계별 발달과업을 說明(설명) 하였다.
집단 따돌림(왕따)의 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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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집단 따돌림(왕따)의 定義(정이)
개인이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단계에 있어 그 단계에 적합한 과업을 완수해야 한다는 내용의 발달과업론을 理論화시킨 하비거스트(Havighust)는 발달 단계에 있어 적절한 과업을 수행하게 되면 성취와 행복을 누릴 수 있고 과업을 수행하지 못하면 개인적으로 불행을 초래하고 다음 단계의 과업의 수행에도 차질이 생긴다고 했다.
여기에서 (3) 청년기에 달성하여야 할 10가지 발달과...
집단 따돌림(왕따)의 定義(정이)
개인이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단계에 있어 그 단계에 적합한 과업을 완수해야 한다는 내용의 발달과업론을 理論화시킨 하비거스트(Havighust)는 발달 단계에 있어 적절한 과업을 수행하게 되면 성취와 행복을 누릴 수 있고 과업을 수행하지 못하면 개인적으로 불행을 초래하고 다음 단계의 과업의 수행에도 차질이 생긴다고 했다. 이 외에도 여러 연구자들은 또래와의 원만한 관계 형성을 10대 youth들의 인격 형성에 중요한 기여 요인으로 지적한 바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도 `타인을 따돌리는 사람`과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 모두에게 왕따 현상은 역기능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미주나 유럽을 대상으로 한 장기 추적 횡단 연구 결과에서도 초 중 고 학생들의 10% 정도가 또래로부터의 만성적 괴롭힘에 시달리고 있다는 보고를 접할 때 교내 집단 따돌림은 전 세계적인 문제라 할 수 있으며, 학교가 더 이상은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데 견해 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 신문지상이나 상담 사례(instance) 등에서 이러한 집단 따돌림의 피해사례(instance) 등을 많이 다루고 있어 이것이 근간에 수적으로 증가하고 따돌림의 방법이 전보다 집요하고 잔인해졌음을 알 수 있지만 과거에도 따돌림을 받은 학생은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skip)
집단 따돌림(왕따)의 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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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여기에서 (3) 청년기에 달성하여야 할 10가지 발달과업을 제시한 바 있는데 이 중 첫 번째가 `남녀 동년배와 성숙한 관계 형성`이라고 하였다.
하비거스트는 인간의 발달을 총 6단계로 구분하여 (1) 영아기 및 유아기(0-5세 : 걸음걸이 배우기 등), (2) 아동기(6-12세 : 동무 사귀기 배우기 등), (3) 청년기(12-18세 : 가치관과 윤리 체계 습득 등), (3) 성년초기(19-29세 : 가정생활의 출발 등), (5) 중년기(30-55세 : 성인으로서의 공민적 사회적 책임 수행 등), 노년기(55세 이후 : 줄어 가는 체력과 건강에 적응하는 일 등)으로 각 단계별 발달과업을 說明(설명)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