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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이동 `제2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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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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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은 이동통신시장 혼탁을 막기 위해 이 절차를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에 KTF·LG텔레콤 후발사업자들은 고객 불편을 가져온다며 반대 주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다. SK텔레콤이 방송통신위원회에 번호이동 시 ‘고객확인절차’가 필요하다는 의견서를 다시 제출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방통위 통신자원정책과 관계자는 “SK텔레콤이 주장하는 고객확인절차는 기존 번호이동인증제의 명칭을 바꾼 것”이라며 “양측 얘기를 들어보고 있는 수준으로 이통3사 간 합의를 이끌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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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T의 주장은 번호이동을 하려는 고객에게 해지 전 이통사가 번호이동을 막기 위해 역marketing 을 시도하려 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SKT 측은 “번호이동 고객확인절차 도입은 번호이동 시 기존(변경 전) 사업자의 안내 절차 부재로 인한 고객 피해를 예방하고 실질적인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현행 제도는 고객이 기존(변경 전) 사업자와의 △요금할인 내역 △조건부 계약 내용 △멤버십·포인트 등 혜택 등 주요 계약사항을 확인할 수 없다”고 설명(說明)했다.
 번호이동 고객확인절차는 고객이 번호이동 신청을 할경우 ①변경 후 사업자 전산화면에서 변경 전 사업자에게 고객정보(SMS) 전송 요청 ②수신된 고객정보(SMS) 및 MNP확인번호 확인 ③(변경후사업자) 전산화면에서 MNP확인번호 입력 등으로 구성돼 있다.
 ◇SKT “번호이동 ‘고객확인절차’ 도입해야”=10일 방통위에 따르면 최근 SKT가 이동통신 번호이동을 하기 전 기존 가입된 이통사에 문자메시지(SMS)로 고객정보 및 번호이동 확인번호 등을 요청하고 이를 받아야만 번호이동을 할 수 있는 ‘번호이동 고객확인절차 대안’에 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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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발사업자 “고객 불편 초래할 것”=이에 대해 후발사업자들은 고객확인절차 도입은 고객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막아 불편을 초래하고 번호이동 시장을 축소해 시장을 고착화하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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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번호이동 고객 중 휴대폰을 분실했거나 고장이 난 경우에는 휴대폰으로 번호이동 확인번호를 받을 수가 없을 뿐 아니라 이런 고객을 예외로 한다면 판매점에서는 번호이동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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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지혜기자 gotit@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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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업계가 번호이동 제도와 관련해서 다시 한번 맞붙고 있다.
 KTF와 LG텔레콤은 “지난 4월부터 이동통신 사업자별로 도입된 의무약정 등의 약정 프로그램(program]) 시행에 따라 현재 이동통신 시장은 고객의 대부분이 약정 프로그램(program]) 을 이용하고 있어 과거처럼 무분별한 번호이동은 현실적으로 발생하기 어렵다”면서 “조건부 계약 내용과 요금정산 내역 등은 이미 번호이동 시 고객에게 알려주는 내용이고 요금할인 내역, 고객 혜택 등은 매월 청구서에 고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K텔레콤은 고객확인절차 추가를 위해 사내망 및 이통사간 연동을 위한 개발 및 검증을 위해 총 3개월의 시간 및 2억∼3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 7월 SKT가 방통위에 ‘번호이동인증제’ 도입 건의에 이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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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번호이동의 경우 신규 이동해 가는 이통사에서 모든 과정을 진행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해 이전 사업자의 확인 절차를 추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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