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정보기술 활용과 未來(미래) 발전 plan(A+받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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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 현 황
1) 정 부
2) 공공기관
3) 민 간
4) 기타
2 . 발전방법
1) 관광정책관련
2) 관광정책의 협력적 참여
3) 민간부문의 전략(strategy)적 발전방법
Ⅲ. 결 론
Ⅰ.서 론
관광산업의 구조는 정보기술의 影響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의 추세는 관광업종별로 위협과 기회가 상존한다.
따라서 政府(정부)기관, 공공기관, 민간부문 등으로 나누어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정보기술 활용present condition을 살펴보고 현 상황을 토대로 未來의 발전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는 관광산업 내부의 구조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중계업에 많은 影響을 미치고 있따 특히 여행업은 관광산업의 核心(핵심)적인 네트워크 비즈니스의 중심에 있었으나 이러한 역할은 Internet으로 등장으로 직거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여행업의 침체와 구조적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Ⅱ. 본 론
1. 현 황
1) 정 부
政府(정부)차원에서의 정보화사업은 크게 정보화지원사업,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정보화근로 사업으로 나누어 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해왔다.
Ⅱ. 본 론
1. 현 황
1) 정 부
政府(정부)차원에서의 정보화사업은 크게 정보화지원사업…(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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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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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중 文化(culture) 관광부문의 정보화추진 내용을 살펴보면 정보화 지원사업 부문에 21개 課題에 109.8억원이 지원되었으며, 지식정보자 원관리 사업에는 7개 課題에 116.5억원, 정보화 근로사업은 7개 課題 61.7억원이 지원 되어 1994년부터 2002년까지 총 35개 사업이 추진되었다.
文化(culture) 관광부
文化(culture) 관광부의 홈페이지를 통한 관광정보 제공present condition을 살펴보면 관광국의 주요 업무에 따른 정책적인 측면을 주안점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부가적인 정보로 관광통계 정보 및 정책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따 공개자료(data)실, 관광통계정보 등을 통해 관광 분 야의 정보를 이용할 수는 있지만 분야별ㆍ업무별로 세분화된 정보 제공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부가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년도별로 누적된 정보는 공개되고 있지 않아 정보 이용에 대한 한계를 보여주고 있따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정보기술 활용 present condition과 未來 발전방법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 현 황
1) 정 부 / 1
2) 공공기관 / 2
3) 민 간 / 3
4) 기타 / 4
2 . 발전방법
1) 관광정책관련 / 5
2) 관광정책의 협력적 참여 / 7
3) 민간부문의 전략(strategy)적 발전방법 / 8
Ⅲ. 결 론
Ⅰ.서 론
관광산업의 구조는 정보기술의 影響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의 추세는 관광업종별로 위협과 기회가 상존한다. 그러나 최근 관광산업의 가치사슬은 정보기술, 특히 Internet의 확산으로 정보제공 채널과 예약망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관광산업 관련 가치사슬이 Internet을 중심으로 집중되기 처음 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관광산업 내부의 구조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중계업에 많은 影響을 미치고 있따 특히 여행업은 관광산업의 核心(핵심)적인 네트워크 비즈니스의 중심에 있었으나 이러한 역할은 Internet으로 등장으로 직거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여행업의 침체와 구조적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WTO(2001)는 전통적 관광산업의 가치사슬은 관광객과 숙박업을 중심으로 발전해왔으며, 숙박, 航空(항공) , 교통 및 렌트카 등 공급망을 중심으로 하는 GDS/
CRS를 여행업이 활용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가 수행되어 왔다고 설명(說明)한다. 그러나 최근 관광산업의 가치사슬은 정보기술, 특히 Internet의 확산으로 정보제공 채널과 예약망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관광산업 관련 가치사슬이 Internet을 중심으로 집중되기 처음 하였다.
따라서 政府(정부)기관, 공공기관, 민간부문 등으로 나누어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정보기술 활용present condition을 살펴보고 현 상황을 토대로 未來의 발전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WTO(2001)는 전통적 관광산업의 가치사슬은 관광객과 숙박업을 중심으로 발전해왔으며, 숙박, 航空(항공) , 교통 및 렌트카 등 공급망을 중심으로 하는 GDS/
CRS를 여행업이 활용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가 수행되어 왔다고 설명(說明)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