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theory(이론)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09:14본문
Download :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hwp
(새로운 학습이 유의미하려면 기존 인지구조와 관련을 맺어야 함)
* 인지구조 - 학습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사실, 관념, 명제, 理論, 지각적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재의 지식을 의미(어떤 대상에 의하여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의 체계)
인지구조는 경험에 따라 발달하고 change(변화), 위계적으로 조직
* 관련정착 지식 - 새 학습Task 와 어떤 관련을 맺을 수 있도록 학습자가 기존 인지구조 속에 가지고 있는 지식
③ 학습자가 유의미 학습을 하려는 유의미 학습태세(〓학습동기)를 갖추어야 한다.
* 목적 : 수업의 주된 수단인 교사의 說明(설명) 방법 또는 교재의 진술을 체계화하여 교실학습을 의미있게 하려는 데 있음
* 유의미 언어학습은 학습Task , 학습자의 인지구조, 그리고 유의미 학습태세의 세 요소가 갖추어야 할 조건과 그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된다.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① 학습Task 는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어야 한다.
②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이 있어야 한다. ,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사범교육레포트 ,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
Download :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hwp( 35 )
다.
설명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theory(이론)이란
Ausubel의,유의미,언어학습이론이란,사범교육,레포트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理論
* 유의미 언어학습理論 : 교사의 수업내용을 학생이 의미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교사가 說明(설명) 하는 방법을 체계화하는 것(수용학습 또는 說明(설명) 식 수업) 〓] 수업은 교사와 학생간에 언어매체를 통해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교사의 언어적 說明(설명) 은 학생이 의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skip)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theory(이론)이란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학습Task 는 위계적으로 조직)
* 실사성 - 표현을 달리해도 그 관계 또는 의미가 변하지 않는 성질
예) 정삼각형 - 세 변의 길이가 같고, 세 각이 같은 삼각형 〓 세 각이 같고, 세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
* 구속성 - 어떤 대상의 성질과 인지구조와의 관계가 확고하여 임의적으로 변경될 수 없는 성질
예) 정삼각형의 학습 - ‘모든 삼각형은 내각의 합이 180도이다.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라는 사실은 구속적이다.’ 라는 것이 인지구조 속에 들어 있기 때문에 ‘정삼각형 내각의 합은 180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