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사상가 1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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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道德經)》이라고도 하는데,
도가사상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도’는 자연의 질서이지만 인간이 따라야 하는 삶의 규율이기도 하다.
‘학문을 끊어라, 근심이 없을 것이다.
(인간 삶의 실천적 영역을 지배)
교육사상은 작위적인 것, 허식을 버리는 ‘자연’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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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주자
공자
순자
맹자
장자
노자
《도덕경(道德經)》
무위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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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주자
공자
순자
맹자
노자
장자
[: 中國 전국시대의 도…(생략(省略))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철학-사상가 1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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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사상가 1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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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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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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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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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
장자
맹자
순자
공자
6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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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주자
공자
순자
맹자
장자
노자
[: 中國 고대의 사상가, 도가 창시자]
노자는?
생애
초(楚)나라 고현(허난성) 출생. 공자가 젊었을 때 뤄양으로
노자를 찾아가 예(禮)에 관한 가르침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중 관문지기의 요청으로 상하 2편의 책을 써주었다고 한다.
주나라의 쇠퇴를 한탄하고 은퇴할 것을 결심한 후 서방으로 떠났다. 그러나 이 전기에는 의문이 많아,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100년 후로 보는 설이 있는가 하면,
실재 자체를 부정하는 설도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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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주자
공자
순자
맹자
장자
노자
[: 中國 고대의 사상가, 도가 창시자]
노자는?
‘무위자연’ 은 필수적이고 자연적인 행위만 하며
인위적인 것을 가하지 않는다는 뜻이다.’라는 노자의 극단적인 말은
요즘의 교육에 상대하여도 다시 되돌아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