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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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18:0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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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는 가장 중요한 치료자이며 교육자입니다.
자폐증의 치료는 단시일에 끝나는 것이 아니므로 일생을 통한 치료교육의 필요성(必要性)을 인식하고 일생에 걸친 치료교육의 계획이 필요하다. 부모는 자식에 대한 열성과 헌신이 누구보다도 강하고 자폐아와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내며 애착의 일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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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자폐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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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는 가장 중요한 치료자이며 교육자입니다. 행동문제가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면 일시적으로 병원에 입원시켜서 치료하는 것이 부모 와 치료자의 곤란을 덜어주는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생략(省略))
순서
부모는 가장 중요한 치료자이며 교육자입니다.
자폐아는 여러 가지 발달면에 있어서 장애가 있으므로 치료적인 접근에 있어서 발달학적 접근방법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자폐증상이 심한 경우, 자해행동, 간질이 발생했 을 경우,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즉 정상적으로 언어나 사회성 운동 등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발달하는가를 연구함으로써 자폐증 아동이 이를 추구해 나갈 수 있는 지식을 부모나 치료자들이 아는 것입니다. 부모는 자식에 대한 열성과 헌신이 누구보다도 강하고 자폐아와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내며 애착의 일차적 대상은 어머니이기 때문에 부모는 가장 중요한 교육자, 치료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달학방법이란 자폐아의 세부적 발달을 평가하고, 그 분야 별로 다음 단계의 발달이 무엇인가를 생각하여 다음 발달단계로 진전할 수 있도록 적당한 자극과 교육을 해주는 것입니다.
초기 : 부모에 의한 애착(사회성)의 증진
조기특수교육 : 소수의 자폐아동을 거의 1:1~1:2로 치료자가 통합적으로 교육
다음 단계에 필요한 개인지도 예를 들면 언어치료, 감각 통합 치료 등을 실시
좀더 발전하면 정상아동과 통합교육시도: 놀이방, 유아원, 유치원 등
초등학교입학 연령이 되면 자폐아동의 능력과 그 동안의 치료 교육 성과에 따라, 일반반 통합, 특수학급, 특수학교 등을 선택하여 보냅니다
중, 고등학교과정이 끝나면 생활, 직업교육에 치중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폐아동이 어른이 되면 어디에 거처하며 살 것인가를 계획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치료와 교육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생각해야 할 점은,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있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