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부모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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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4 00:3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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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해 전 해인사를 방문했다가 그 입구에 있는 어느 교수의 도예원에서 작품 만드는 현장을 구경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저는 심리학을 전공한 사람이 아닙니다. 단지 이 사회에 조금이나마 기여해야겠다는 생각에서 제가 전공한 조직행동론에서 배운 심리학과 사회심리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부부학교와 부모학교 등 가정문제를 10년 이상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 견해 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조수가 큰 진흙 덩어리를 목판에 놓고 판을 돌리니, 교수는 두 팔을 걷어 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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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인격이란 원칙에서 배워 형성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삶에서 배워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 제도 중 가정이 학교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이 세 가지 능력의 기본이 이미 학령이전에 가정에서 상당부분 이루어지며, 학령이후에도 도덕적 능력을 함양하는 인격교육은 원칙을 강조하는 학교보다는 삶을 볼 수 있는 가정에서 더 효율적으로 교육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바람직한 관계가 어떤 것인가에 관련되어는 비교적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 내용에 대해 제 견해 을 말씀드리기보다는, 마침 이번 주제가 [가정위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하는 처방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니, 제 이야기도 “바람직한 부모역할 어떻게 할 것인가”하는 처방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을 것 같아 title을 약간 바꾼 것 용서하시기 바랍니다.
바람직한 부모역할
김 인수
고려대학교 교수
제게 주어진 title이 “바람직한 부모와 자녀관계”입니다.
한 사회의 건강과 발전은 인적자원에 있고, future 의 인적자원은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삶의 현장을 마련하는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이 서로 보완적으로 박성수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정서적 능력, 인지적 능력과 도덕적 능력을 심어주게 됩니다. 아이들은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 대부분의 원칙을 이미 배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