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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역사(歷史)속의 신학`9장10장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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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25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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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접근법은 그리스도는 전적으로 하나님이며, 그의 인성은 단지 외형일뿐이라고 주장했다. 로고스는 인간의 모든 지식의 궁극적인 원천으로 생각되어야 하며, 로고스는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났기 때문에 이방 철학자들은 부분적으로 접근할 수 있으나 신자들은 완벽하게 이 로고스에 접근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견해는 반대자들에 의하여 전적으로 부정되었으며, 곧 망각 속으로 사라졌다. 이러한 전제하에서 전통적 그리스도론과 계몽주의적 세계관의 발발이 전통적 그리스도론에 끼친 effect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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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한 교리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역싸 전...


설명

들어가는 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9장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한 교리Ԟ장 신앙과 역싸 그리스도론의 새로운 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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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예수그리스도에 대해 많은 말들이 오가고 그에 대한 여러 가지 추측이 생겨나는 이유는 그만큼 그의 행동이 우리의 역싸와 우리에게 많은 effect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론과 구속론의 관계에서 앞서 말한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예수 그리스도가 그리스도교 출발의 역싸적 시점이라는 것에 대해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초기의 공헌들 순교자 유스티누스에서 오리게네스까지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한 교부들의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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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한 교리




다.


1)초기에 등장한 두 견해는 이단적인 것이라고 곧바로 거절당했다. 도케티즘은 2세기에 정점에 다다른 영지주의 저술가들을 매료시켰으나, 새로운 관점들이 결국 도케티즘을 무마시켰다. 하르낙은 유스티누스가 그와 같은 관심을 성취한 방법을 요약하기를, ‘그리스도가 로고스 Logos이자 노모스 Nomos이다’는 주장이라고 했다. 이보다 더 중요한 사상을 에비오니티즘과 전혀 대립된 견해로서, 도케티즘(Docetism, 가현설)으로 알려진 것이다. 최초의 유대교 종파인 에비오니티즘(Ebionitism)은 예수를 평범한 인간, 마리아와 요셉의 아들로 보았다. 순교자 유스티누스는 그 새로운 관점들 중 하나를 보여주고 있다 그는 스토아주의와 중세 플라톤주의의 흐름인 로고스관념의 변증적인 잠재력을 이 로고스 그리스도론 속에서 발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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