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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교주의 논쟁의 전개와 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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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4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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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에 의하면 외국의 기교파나 순수시인들은 ‘시는 언어의 기교’라고 하는 대신, 이들은 신시와 경향시의 언어적 결함을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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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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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교주의 논쟁의 전개와 그 의미


1930년대 시문학사 전반을 살펴보고, 이후 시문학사 후반기의 시적 성과를 예비하는 시사적 의의를 지니는 논쟁의 하나인 `기교주의 논쟁`의 전개와 의미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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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시문학사 전반을 살펴보고, 이후 시문학사 후반기의 시적 성과를 예비하는 시사적 의의를 지니는 논쟁의 하나인 `기교주의 논쟁`의 전개와 의미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봤습니다. 즉 임화가 기교주의의 발전에 대하여 김기림과는 다른 견해를 피력하게 되고, 이에 대한 다른 각도에서 임화의 견해에 대한 비판과 아울러 김기림의 기교주의 이해에 대한 비판이 박용철에 의하여 이루어진다.설명




1. 1930년대 시론의 양상
2. 논쟁의 배경과 전개 ― 기교주의에 대한 김기림의 이해
3. 기교주의의 본질에 대한 임화와 박용철의 이해
4. 기교주의 시론의 역싸적 발전에 대한 이해
5. 기교주의 논쟁의 발전과 그 의의


그래서 김기림의 이런 발언은 「오전의 시론」이라는 주지주의 시론이 발표된 이후 임화에 의하여 비판을 받게 되고, 이 비판에 대하여 약간 다른 각도에서 박용철이 전개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즉 그는 기교주의를 ‘순수시’가 지향하는 음악성의 추구와 ‘형태시(모더니즘)’가 지향하는 회화성의 추구로 說明(설명) 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임화는 약간의 이견을 제시하면서 구분하여 說明(설명) 하고 있으나, 이 두 경향도 결국은 과거의 신시나 신흥시가 약점으로 범하고 있던 언어적 결함을 극복한다는 명분 아래서, 시의 내용과 사상을 방기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3. 기교주의의 본질에 대한 임화와 박용철의 이해

김기림의 기교주의에 대한 견해는 위에서 언급한 글에 나타난 그대로이다. 이런 관점은 두 경향 모두를 기교주의로 보고 비판을 전개하는 김기림의 입장과 별로 다르지 않다.
먼저 임화는 「담천하의 시단 1년」에서 최근 처음 에 나타나는 경향을 두 가지로 나누어서 說明(설명) 하고 있다 우선 시가상 조선적 언어의 수호자라고 자처하는 경향에 대한 說明(설명) 이 그 하나이다. 이어서 김기림이 임화와 박용철의 비판 중에서 임화의 견해에 접근하는 글이 나오게 된다 그리고 박용철의 비판에 대하여 임화의 반론이 있었고, 이에 대하여 박용철의 재반론이 곧바로 나오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기교주의의 발전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첨예하게 드러내게 되며, 그 본질에 대하여도 각기 다른 각도에서 이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물론 임화는 자신의 견해가 김기림과 다르다고 주장함에도 불구하고 그 전체적 맥락은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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