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1 01:43
본문
Download :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 분석.hwp
한국의 미술 교육은 교육과정에서 성격부터 목표(goal), 내용, 교수법, 평가까지 아주 자세하게 열거해 놓고 이 교육과정에 맞춰진 수업 지도안을 요구하지만 미국은 그렇지 않다. 미국은 구체적인 목표(goal)나 어느 특정한 기준이나 형식 없이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목표(goal)를 제시하고 교수법이나 평가 방법 등도 교사의 역량에 맡김으로써 수업이 조금 더 자유롭고 비형식적으로 행해질 수 있게 한다.
레포트/예체능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 분석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 분석
순서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 분석 ,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 분석예체능레포트 , 한국과 미국 교육과정
설명
Download :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 분석.hwp( 74 )
한국과,미국,교육과정,예체능,레포트
한미교육과정비교 보고서
1조의 발표 수업을 듣고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整理) 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보다 아무래도 미술 즉, 예술이라는 교과에 더 관심을 가지고 미술을 교과라기보다는 삶에 필수적인 한 요소로 자리매김하는 국가라서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교한 게 아닐까 싶다. 이번 수업은 이런 나의 생각들의 변화를 가져왔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한국과 비교되는 국가로 미국을 선정한 것은 미국이 대표적인 선진국이자 자유민주주의 국가라서 그런 것이 아닐까 싶다. 그렇지 않으면 미술수업이 학생들의 흥미도 없고 무슨 목적으로 하는 수업인지 전혀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수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육 사명감이 있…(To be continued )
다. 물론 이런 수업을 위해서 미국의 미술교사는 한국의 미술교사보다 더 많은 수업준비를 해야 될 것이다. 2학년 때 미술교육1 수업을 들으면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歷史(역사), 목적, 내용 등등을 배우면서 오로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이렇다라는 식의 암기만 하고 이런 식의 교육과정이 올바른지, 고칠 것은 없는지 이런 생각을 할 수 없었던 것 같다. 자신이 가르칠 주제에 따라서 학생들이 재미있어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만한 활동으로 수업을 짜면 되는 것이다. 많은 준비와 노력이 엿보인 발표수업이었다. 미국의 미술교사는 수업 지도안을 작성할 때 국가나 주의 교육과정 체제에 맞출 필요가 없다. 교육과정을 우리나라에서만 국한하지 않고 다른 국가와 비교해보는 이번 수업의 주제는 다른 어느 수업보다 폭넓은 시야를 제시한 것 같아 개인적으로 참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