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의 槪念과 교육적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7 20:23
본문
Download : 체벌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hwp
레포트/인문사회
체벌의 개념과 관점, 장단점 및 체벌의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하여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① …(생략(省略))






체벌교육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체벌의 槪念과 관점, 장단점 및 체벌의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하여 요약 정리(arrangement)한 자료입니다.체벌교육 , 체벌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체벌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hwp( 42 )
순서
다. 참고할만한 내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리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체벌의 槪念과 교육적 의미
1. 체벌 定義(정의)
1) 定義(정의)
2. 체벌의 두 가지 관점
1) 긍정적 관점
2) 부정적 관점
3. 체벌의 장단점
4. 체벌 관련 법규
1) 학교생활규정 (예시안)
2) 법규
5. 체벌의 problem(문제점)
6. 처벌의 대안책
1) 체벌의 심리학적 대안
2) 처벌의 일반적 대안
3) 불가피할 경우의 원칙 있는 체벌
7. 토의 내용 (처벌에 대한 구체적 해결 대안책)
1) 체벌 자체에 내재된 폭력성으로 인해 체벌 본래 취지인 교육적 의미를 상실하게 됨
2) 체벌 과정상 감정 개입 여지가 다분하기 때문에 객관성, 공정성 및 교육적 효능가 떨어짐
3) 시대의 change(변화)에 주목해야 함
4) 사회 전체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대화 文化(culture) 의 정착을 방해함
5) 잘못 행해졌을 때 되돌릴 수 없음
6) 교사의 체벌로 인한 후유중 생길 수 있음
→ 폭력에 대한 두려움 발생, 매사에 자신 없어함, 대인 관계 기피
6. 처벌의 대안책
1) 체벌의 심리학적 대안
(1) 행동주의 모형
- 지적 영역이든 定義(정의)적 영역이든 행동은 강화의 원인(原因)에 의하여 점진적 형성(shaping)이 가능하다고 주장함
- 긍정적, 부정적 강화가 체벌보다는 바람직한 학생행동의 개발에 더 효능적임
- 교사는 학생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 대안으로써 강화를 줌
- 이런 접근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교사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참고할만한 내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