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미술을 중심으로 살펴본 현대미술의 정신적 상황과 그 대표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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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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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1913년 뒤샹은 20세기 조각의 두 가지 주요 혁신을 낳았는데, 그것은 바로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조각인 모빌과 기성품(ready-made)--즉 발견된 오브제였다. 1912년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에서 뒤샹은 예술의 근본적인 유효성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 큐비즘의 단면화 작업과 동시성을 형식적인 목적보다는 표현적인 목적에 사용하였다. 1912년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에서 뒤샹은 예술의 근본적인 유... , 다다미술을 중심으로 살펴본 현대미술의 정신적 상황과 그 대표적 사례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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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뒤샹이 ‘미술가 - 미술작품 - 대중’의 관계를 전도시킬 것을 제안하였다는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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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으로 대표되는 뉴욕에서의 다다이즘이다. 물론 이러한 개념(槪念)들은 일찌기 존재해왔던 것이었지만 뒤샹은 바로 이 특정한 시점에서 그것들은 도입함으로써 이후의 여러 미술 운동에 결정적인 influence(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으로 대표되는 뉴욕에서의 다다이즘이다. 그는 ‘시각적 무관심’ 상태에서 기존의 사물들을 예술로서 간주하는 미술 작품을 제작하기 스타트했으며 여기서 작가의 통제력은 보다 완벽하게 배제될 수 있었다. 1912년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에서 뒤샹은 예술의 근본적인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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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으로 대표되는 뉴욕에서의 다다이즘이다. 그의 유명한 작품인 <샘>(1917년)은 남자의 소변기에 ‘R.Mutt`라는 서명을 하여 ‘샘’이라 명명한 것으로서, 그 명칭과 그것이 놓인 위치는 그 사물의 원래 기능을 전도시킨다는 의도를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