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의效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12:48
본문
Download : 매스커뮤니케이션의효과.hwp
매스커뮤니케이션의효 , 매스커뮤니케이션의효과인문사회레포트 ,
매스커뮤니케이션의效果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그 이유로서는 첫째, 복합적인 사회적 현실 속에서 어떤 현상에 미치는 효능나 influence에 미치는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 가운데 어떤 특정 변수가 결정적인 influence을 미치며 어떤 결과의 직접적인 原因인가를 뚜렷이 구분한다는 것이 단순하고 단기적인 일회적 사회조사나 test(실험) 적 태도조사로서는 분간하기가 힘드는 것이며, 둘째, 어떤 현상에 대하여 매스미디어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효능를 측정(測定) 하는 방법이 서로 다르므로 각각 다른 결…(drop)
다.
,인문사회,레포트
매스커뮤니케이션의효






순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의效果
설명
과 그 내용
①Gerbner의 文化(문화)지표연구를 반복검증한 결과 계발효능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②文化(문화)계발연구의 방법론상에 결점이 있다
(2)계발효능理論에 대한 평가 - 비판도 많지만 많은 학자들이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다
ꊧHawkins,Pingree의 긍정적 평가
TV의 시청량과 시청자들의 신념 사이에 상관관계가 입증되었다.
②텔레비젼 시청패턴과 현실에 대한 시청자의 관념의 측정(測定) 방법은 수량화에 의존하 여 너무 단순하고 부정확하다
③텔레비젼 중심의 입장에 치우쳐 개인들이 텔레비젼의 이용을 통하여 사회적 현실에 대한 자신들의 관념을 구성해 나가는가에 대한 문제를 경시하였다.
conclusion(결론)
효능를 태도나 意見에 대한 측정(測定) 된 變化(변화) 혹은 편차와의 상관을 구하려는 것이 종전의 효능연구였으며, 이에 대해 효능연구의 새로운 變化(변화)는 단기적 효능연구에서 장기적 효능연구로, 태도나 정서의 變化(변화)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인지, 문맥 동기화 등의 매개변수에 의하여 행해지는 역할, 그리고 意見풍토와 같은 집합적 현상, 신념의 구조, 이데올로기, 文化(문화)의 유형과 제도적 형식 등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ꊨ비판:
①TV의 메시지는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수용자들의 속성에 따라 그들에게 여러 가지 다른 의미를 주게 되며, 그 의미도 사람에 따라 모두 다르다.
Download : 매스커뮤니케이션의효과.hwp( 45 )
레포트/인문사회
매스커뮤니케이션의효과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스미디어의 사회적 효능에 마주향하여 는 理論적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