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허의 교육사상과 제7차 교육과정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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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허의 교육사상과 제7차 교육과정 비교연구
레포트/인문사회
Ⅰ.서론
Ⅱ.상허의 생애와 상허사상의 형성배경
1.상허의 생애
2.상허사상의 형성배경
(1)父親 劉一優의 背景
(2)時代的인 背景
3.基督精神의 背景
Ⅲ.상허의 교육이념
1.나라사랑의 敎育理念
2.誠ㆍ信ㆍ義의 人間의 敎育理念
3.立志의 敎育理念
4.言行一致의 敎育理念
5.科學立國의 敎育理念
6.淸廉의 生活觀과 公共性의 敎育理念
7.未來指向的인 敎育理念
Ⅳ.제7차 교육과정이 내용
1.5, 31 교육개혁대책(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대책)
(1)열린 교육사회, 평생 학습사회 기반 구축
(2)대학의 다양화와 property(특성)화
(3)초ㆍ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 공동체 구축
(4)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5)국민의 고통을 덜어 주는 대학입학제도
(6)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초 중등교육 운영
(7)교육공급자에 대한 평가 및 지원체제 구축
(8)품위있고 유능한 교원양성
(9)교육재정 GNP 5%확보
2.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
(1)기본방향
(2)개정 중점
3.대학 교육
4.열린교육
Ⅴ.상허의 교육사상과 제7차 교육과정과의 비교분석
1.성ㆍ신ㆍ의의 교육이념과 제7차 교육과정
2.과학입국의 교육이념과 제7차 교육과정
3.입지의 교육이념과 제7차 교육과정
4.미래 지향적 교육이념과 제 7차 교육과정
Ⅵ.conclusion(결론)
Ⅰ.서론
우리 사회는 정치적ㆍ경제적 전환기에 서 있다 그리고 또한 21 세기(世紀) 초의 變化를 앞에 두고 있다 교육의 국가 정책적 측면과 더불어 그 효용성에 대상으로하여는 동서고금을 불문하고 그중요성이 줄곧 강조되어 온 바이다. 즉, 한 시대가 바라는 이념과 국가 目標(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그 이념에 상응하는 인격의 형성이 필수적인 사항이었기 때문이리라. 따라서 최근 일고 있는 자국의 적극적 실리 추구를 目標(목표)로 한 국제화 내지는 세계화 경향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법론으로 교육 개혁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은 그다지 새로운 사실이 아닌것이다 . 그렇다면, 우리 교육의 현주소와 내용은 무엇이며 또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인가? 세계 교육열 1위의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전체적 조망 속에서 체계적으로 국민 교육을 발전시키지 못하고 외형적, 양적 擴大만을 추구해 왔으며 성급한 교육개혁으로 인하여 아직도 우리나라 학생들의 대다수가 방황과 혼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깊이 자각해야 할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제7차 교육과정은 `열린 교육ㆍ평생학습사회`의 건설을 目標(목표)로 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은 전환기 시대의 국가의 교육을 바로 잡고자 하는 기본 취지에서부터 스타트한것이며, 전환기 시대의 교육은 그 어떤 시대의 교육보다도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우리는 環境(환경)을 극복하고 교육에 투신하셨던 상허 유석창 박사의 교육에 대한 교육사상과 업적을 살펴보고자 한다.
순서
다. 우리 사회 전체의 구조적 불합리에서 비롯되었던 잘못된 교육을 이제는 상허 유석창 박사의 교육 이념을 …(skip)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35 , 상허의 교육사상과 제7차 교육과정 비교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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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資料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인문사회,레포트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것이다 . 가정에서도 이루어지고 사회에서도 이루어진다. 물론 시대적 차이는 있지만 상허의 교육이념을 통해 올바를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교육 복지국가 건설`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자는 것이다. 특히, 인간 교육은 가정이나 사회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즉 학교 교육은 전인교육이나 인간성 함양 등, 참교육이 아닌 직업인의 양성에 급급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