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이형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1-02 14:38본문
Download : Ⅰ-3.hwp
여기에 교육의 생명이 있는 것이다. 따라 서 교육은 그 방향 여하에 따라 인간과 사회를 긍정적, 발전적, 진보적으로 alteration(변화) 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만 성립하는 것이다.
순서
제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제 11장 교사론
제2장 교육의 역싸적 기초
2.교육의 기본전제
설명
교육에 대한 기본 전제로서 인간에 대한 신념이 최우선 조건이다.
Download : Ⅰ-3.hwp( 54 )
Ⅱ. 본 론
alteration(변화) 할 수 있다는 전제는 alteration(변화) 자체가 발전적일 수도 있고 퇴보적일 수도 있다 는 것을 예상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alteration(변화) 라는 신념의 전제는 발전적이고 진보 적인 alteration(변화) 만을 의미해야 한다는 뜻이다. 제 9장 교육평가
제1장 교육의 이해
제 6장 교육과정
Ⅰ. 서 론
교육의 concept(개념)은 definition 에 의해서 그 의미가 분명해진다. 마지막으로 조작적 definition 는 교육을 기술적 또는 조작적 견지에서 definition 하는 것을 말한다.
제 10장 교육행정과 조직
1.교육의 concept(개념)
교육학개론 (이형행)
이형행 교육학개론 교육학원론 교육학개론요약 이형행교육학개론
제 8장 생활지도
이형행 교육학개론 교육학원론 교육학개론요약 이형행교육학개론 / 이형행,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제1장 교육의 이해
제5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다. 무론 그 alteration(변화) 는 의도 적이고 계획적인 추진에 의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진 alteration(변화) 를 뜻한다. 즉, concept(개념)의 이미를 구체적 으로 밝히는 것이 definition 라고 할 수 있따 교육에 대한 definition 도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내려져 왔고 지금도 내려지고 있으며 또 앞으로도 내려지게 될 것이다.
제 7장 교수, 학습과정
Ⅲ. 결 론
이형행 교육학개론 교육학원론 교육학개론요약 이형행교육학개론 / 이형행,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을 ‘인간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alteration(변화) 시키려는 과정’ 이라고 본다면, 이러한 교육은 인간이 alteration(변화)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하는 말이다. 인간에 대한 깊은 믿음은 여러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으나 그중에서도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 인간의 주체성에 대한 신념,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념, 그리고 인 간의 과학적 이해 가능성에 대한 신념은 교육을 성립시키는 대전제가 되는 신념 들이다. 현제까지 내려진 교육에 대한 definition 를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해 보면 기능 적 definition , 규범적 definition , 조작적 definition 등이 있따 기능적 definition 는 한마디로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려는 입장이고, 규범적 definition 는 교육을 그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