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 학습 모형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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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00: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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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을 드는 학생이 교사의 주의를 끄는 순간 많은 학생들은 자신의 답을 찾는 시도를 하지 않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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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협동학습의 originate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모형의 특징
■ 효율적인 수업 방법
설명





협동 학습 모형 자료 수업 / ()
협동 학습 모형 수업 / ()
교사의 질문에 대한 답을 아는 학생은 교사의 주의를 끌 수 있다아 하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뒤쳐진다는 느낌을 갖는다. 세계 각국의 교육 현장에서 협동학습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예외는 아닌것이다 . 특히 학생의 창의성을 개발하고,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며, 교사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국내 교육계의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어 더욱 주목해야 하는 모형이다. 소외감을 느끼는 학생도 생길 수 있다아
교사: [손을 든 여러 학생 중에서 한 학생을 가리킨다]
협동학습모형은 1970년 중반 미국의 존스 홉킨스 대학의 연구진에 의해 최초로 개발되었다. 로버트 슬래빈(Robert Slavin)이라는 교육학자가 주도적인 연구와 소개를 해 왔다. 국내의 교육현장에서는 협동학습이란 용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아
■ 개요
둘째, 대다수가 수동적인 학습자가 된다.
협동 학습 모형 자료 수업
순서
■ 평가
학생C: 목표(目標)의 반대쪽으로 어깨를 돌려 해요.
이와 같이 교사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수업은 여러 가지 한계를 갖고 있다아 최근 교육현장에서 교사 주도식 수업이 갖는 여러 한계를 극복하는 좋은 대안 중의 하나로 협동학습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아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은 소집단 중심 활동으로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팀원이 서로 협력하여 학습 assignment 수행하는 것을 강조하는 수업 모형을 의미한다. 이 때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의 두뇌는 어떤 작용을 할까? 학생들은 동료 학생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할까? 이러한 수업 장면을 좀 더 깊이 들여다보면, 교사주도에 의한 수업에 몇 가지 한계가 드러난다.
학생A: 반대 발을 정확히 짚어야 해요.
■ 수업 事例 교사: 공을 멀리 던지기 위해 중요한 점 3가지는 무엇이지? [한 학생을 가리키며]
교사: 세 명 모두 잘 말했어. 그럼 다음에 배울 것은 ...
학생B: 목표(目標)를 향해 팔로우 스루를 해야돼요.
교사: [다른 학생의 이름을 부른다]
이런 장면은 체육수업에서 흔히 볼 수 있다아 교사가 주도하는 수업이다. 그후 이 모형이 개발되면서 그 명칭이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약어로는 CL로 바뀌었다.
협동학습이란 명칭은 처음에는 ‘모둠별학습(student team learning)이라 불렸었다. 자기 스스로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답을 아는 친구로부터 소극적으로 배우게 된다.
첫째, 학생들은 보이지 않는 경쟁을 한다. 협동 학습 모형에 관한
셋째,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없다.
다. 약어로 STL이라 표시했다.
학생들은 서로 어깨를 마주하고 있지만 실제로 상호작용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