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신학의 회고와 展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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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0 22:5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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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신학의 회고와 展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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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세번째 주객도식의 극복입니다. 아무리 공정해도 평등하지 않고, 주체와 객체로 중심과 주변으로 나뉘어지고, 그 관계를 그럼으로써 종속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내가 보기에는 고민의 노출이라고 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고대에는 국가라는 말이 왕과 동의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런 도그마에서부터 인간이 신의 은총에 의해서 특별한 권력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유도되어서 결국 예속관계 사회를 인정하는 것이 되고 말았습니다. 분화된 둘의 관계를 연결시키려고 애를 썼던 대표적인 인물로 마틴 부버나 혹은 에밀 부르너나 불트만 같은 사람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특권자를 인정해주는 뿌리를 종교에서 찾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불트만같은 사람도 하느님과 인간관계를 문제하면서 그 관계성을 `하느님을 모르고 인간을 알 수 없다` 또 `인간을 모르고 하느님을 알 수 없다`라는 전제를 안고, 하나의 사람을 추구하려니 하느님을 모르니까 추구할 수가 없고, 하느님을 추구하려니 사람을 모르니 추구할 수가 없어 결국 이야기 할 수가 없다라는 불가지론에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틴 부버의 유명한 책 [나와 너]를 보면, 너도 나와 똑같은 파트너가 되어야 할텐데 주객도식에 의해서 나는 주체가 되고 너는 객체가 되어서, 자꾸 그렇게 되어 버려서 다우가 이스가 되는 문제를 한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는 계속 그대로 국가가 유지되어 있을 때 계…(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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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러한 사고가 집단생활에서도 그대로 적용되어서 그것을 가장 잘 이용하여 생육된 것이 국가라는 것입니다. 그는 권력의 모체로서 아래사람에게 적당히 권력을 분배함으로써 할 수도 있고, 회수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현상은 가령 언제든지 신을 시혜자 혹은 창조자로 보고 인간을 은총에서 산다거나 혹은 피조물로 보는 이런 사고의 틀 때문에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신과 인간, 혹은 인간과 자연, 혹은 자연과 역싸, 나와 너, 남자와 여자 등으로 철저히 이분화하고 이 둘을 연결시키기 위해서 애를 쓰기는 했지만 한번도 그것을 이룬 적은 없습니다. 신과 인간, 혹은 인간과 자연, 혹은 자연과 歷史, 나와 너, 남자와 여자 등으로 철저히 이분화하고 이 둘을 연결...
세번째 주객도식의 극복입니다. 신과 인간, 혹은 인간과 자연, 혹은 자연과 역사, 나와 너, 남자와 여자 등으로 철저히 이분화하고 이 둘을 연결... , 민중신학의 회고와 전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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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주객도식의 극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