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소재우리文化재의반출경위와동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5 09:16본문
Download : 해외소재우리문화재의반출경위와현황.doc
예를 들면 주한 러시아 공사였던 베베르(Veber, K)는 우리 민속품의 러시아 유출에 큰 역할을 하였다.
다섯째, 개인 수집가…(투비컨티뉴드 )
해외소재우리文化재의반출경위와동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현재 파리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으로 인쇄한 <직지심체요절>과 같은 귀중한 서적도 그 중 일부이다.
해외소재우리文化재의반출경위와동향
해외소재우리문화재의반출경위와현황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Download : 해외소재우리문화재의반출경위와현황.doc( 82 )
오쿠라는 대구 남선전기 사장으로, 대구에 거주하면서 풍부한 재력으로 불법 도굴품들을 수집하였다. 또한 당시 프랑스 공사 플랑시는 재임 기간 중 인류학자 바라 및 모리, 쿠랑 등의 도움을 받아 한국 유물과 고서적을 상당수 수집하였다. 그 대표적인 경우로는 조선시대에 국가적으로 귀중한 서적을 보관하였던 사고의 장서 중 오대산 사고본을 빼돌린 일을 들 수 있따 즉, 1914년 총독부 소속 관원들과 평창군 서무주임 오케구치 등이 주동이 되어, 오대산 사고에 보관되어 있던 서책 150점을 강릉, 주문진을 통하여 日本 동경제국대학으로 밀반출시켰다. 그는 패망 후 불법 수집한 유물들을 日本 으로 교묘히 밀반출했는데, 그 유물들은 현재 오쿠라 미술관, 동경박물관 오쿠라 컬렉션 등에 소장되어 있따 그가 수집했던 유물들 중에는 현재 동경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신라시대 금동관, 日本 중요미술품으로 지정된 순금관 등 귀중한 유물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따
셋째, 일제 강점기에 조선총독부 등 관이 개입하여 유산을 日本 으로 밀반출한 사례(instance)이다.해외소재우리문화재의반출경위와현황 , 해외소재우리문화재의반출경위와현황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해외소재우리文化재의반출경위와동향
다.
넷째, 구한말 서양 외교관들에 의한 유물 반출 사례(instance)이다. 1880년대 서울에 외국 공관들이 생기면서 외교관들이 조선에 출입하게 되었다. 이들 유물은 현재 파리 국립기메동양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따 현재 기메 박물관에 소장된 한국 유물은 914점으로, 그 중에는 <철조 천수관음보살 좌상>과 같이 국내에는 희귀한 유형의 불상도 포함되어 있따 플랑시의 수집품에는 수백 권의 고서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과정에서 조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으며, 이와 함께 한국 골동품에 대한 수집도 처음 되었다. 그러나 이들 서적들은 1923년 동경을 불바다로 만든 관동대지진의 와중에서 불타 버리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