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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생명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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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6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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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논의 방향의 설정
현대 과학에서 말하는 생명체에 관한 정이는 첫째, 물질대사를 하여 생명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둘째, 복제 능력을 가지고 있어 증식활동이 가능하여야 하고 셋째, 유전자를 지니고 있어 그것에 의해 진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에 따라 성립된다된다. 하지만 필자가 불교의 생명관을 다룬 여러 논문들을 일독하여 본 결과, 기존의 논문에서 생명에 대한 정이나 현 인류에게 던질 수 있는 이렇다할 대안 제시가 마련된 것으로 보기에는 매우 조야한 수준에 머물러 있었으며, 그 중 몇몇 논문들은 생명을 주제로 하는 논의의 형태를 취하였다기보다 불교 교리에 대한 나열식 설명(explanation) 상태에 그치고 있어 불교 사상 안에서 생명 문제가 그리 간단히 해결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는 점을 반증하고 있었다. 지금의 과학자들은 어떤 존재가 이 같은 성질을 동시에 구비하고 있을 때 생명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explanation)한다.







그 등장 사정이야 어떠하든 종교계에서는 현대 생명Engineering이 제시하는 새로운 생명관을 얼마만큼 수용할 수 있으며 종교 자체 내에서 생명 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안 제시가 가능한지를 숙고하는 논의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원시불교에서 우주의 시원이나 생명에 관한 theory 체계를 찾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의심스러운 주장이며, 후대 대승불교 시기에서도 의식 및 만유의 실상에 대한 가르침은 있었지만 생명의 본질적 구조나 생명과 자연環境(환경)과의 관계에 마주향하여 는 특별한 theory 전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설이다 보니 논문 저자들의 서술방식만을 탓하고 있기보다 어떠한 점에서 기존의 접근법과는 差別(차별) 적인 방향 제시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문제가 관건 사항으로 부각된다고 하겠다.
레포트/공학기술
다. 한편 모든 중생에게 불성이 있으며 나아가 일체 만물에도 불성이 존재한다고 여기는 일반적인 불교의 관점에서 볼 때 생명이란 물질적 조건의 구비 또는 이를 갖춘 개체적인 차원에서 설명(explanation)될 수 있는 질적 차원의 물질적 요소가 아닌 전체적인 관계맺음 안에서 이해될 수 있는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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