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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현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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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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훗설은 인간의식의 이러한 characteristic(특성)을 ‘지향성’이라고 불렀다.
[사회과학] 현상학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이는 19세기를 풍미했던 실증주의에 반발하여 제기된 것으로 해석학 및 실존주의 그리고 인간주의에 영향을 미쳤다.
2) 인간의식의 지향성: 인간의 의식은 능동성을 지니고 있어 대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해 자신이 지니고 있는 槪念과 이미지를 결합시켜 파악한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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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현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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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

1. 현상학의 개관
1) 현상학이란 훗설(Edmund Hussearl)에 의해 창시된 현대철학의 방법론이다. 즉 현상이란 우리의 인식과는 관계없이 존재하고 있는 객관적 대상물이 아니라 인간의 의식작용에 의해 ‘구성되어 나타나게 된 것’을 의미한다.
5) 생활세계: 훗설은 인간이 대상에 대해 부여하게 되는 의미는 그들이 살아가는 구체적인 생활세계 속에서 획득하게 된다고 보았다.
3) 현상의 槪念: 따라서 모든 객관적인 대상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의식의 ‘지향성’으로 인해 새롭게 구성되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간의 의식 속에 나타난 대상의 모습이 바로 ‘현상’이다.
4) 앎이란 의식의 의미부여 작용의 결과: 앎이란 인간이 외부의 대상을 의식작용을 통해 ‘구성’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앎은 의식밖에 있는 객관적 대상 때문이 아니라 인간의 내재적인 ‘의미부여 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3) 중요한 현상학자로는 실존주의자로도 불리는 하이데거((M. Heidegger)와 샤르트르(J.P. Sartre)그리고 메를르 퐁티(Maurice Merleau Ponty)와 인간주의 교육론자로 불리는 볼노브(Bollnow), 부버(Martin Buber) 등을 들 수 있다

2. 훗설의 현상학
1) 근대철학의 이원론적 세계관 부정: 인간의식의 능동성을 전제하고 있는 현상학에서는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사물과 이를 인식하는 인간이 별개로 존재하고 있다는 근대철학의 이원론적 세계관을 부정한다. 구체적인 생활세계 속에서의 경험들을 통해 축적된 의미들을 대상에 부여함으…(省略)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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